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0.04.09 14:22
재난기본소득 나눔 캠페인(사진제공=수원시)
수원시 관계자들이 재난기본소득 나눔 캠페인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와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재난기본소득’을 기부하는 나눔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9일 밝혔다.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주관하고 수원시가 후원하는 나눔 캠페인은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신청이 시작되는 9일 시작된다. 모금한 기부금은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본 시민들에게 신속하게 배분할 예정이다.

기부를 원하는 시민은 특별모금 계좌에 입금하거나 각 동행정복지센터에 설치된 모금함에 성금을 넣으면 된다. 동행정복지센터는 기부 상담 창구를 운영한다.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청년 실직자, 저소득층·사각지대 시민 등 도움을 주고 싶은 이들을 지정 기탁서에서 선택해 기부할 수 있다. 농협 317-0003-8354-31(예금주 경기공동모금회)에 입금하면 된다.

기부금 영수증 발급을 원하는 시민은 신청서를 작성해 전자우편, 팩스로 발송하거나 가까운 동행정복지센터에 제출하면 된다.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수원시는 9일 수원시청 로비에서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착한 기부’ 행사를 열고 나눔 캠페인의 시작을 알렸다.

이날 행사에서 수원시청공무원노조, 수원시노사민정협의회, 수원시 평실사(평생학습을 실천하는 사람들) 협회, 사회복지단체 등이 기부에 참여했다.

경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수원시는 나눔 캠페인을 시민, 단체, 기업 등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시민 사회운동’으로 전개할 예정이다. 수원시도 전 직원이 자율적으로 참여하는 기부 릴레이를 추진할 계획이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난 4월 2일 ‘수원시 재난기본소득’ 지원을 발표하는 브리핑에서 생계가 어렵지 않은 가정에서 재난기본소득지원금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기부하는 ‘착한 기부 운동’을 제안한 바 있다.

모든 시민에게 1인당 10만 원을 지급하는 수원시 재난기본소득은 4월 9일 오전 10시부터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4월2일 0시 기준으로 수원시에 주민등록이 된 모든 시민이 지원받을 수 있다.

4월9일 오전 10시부터 30일까지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고, 4월20일부터 5월29일까지 주소지 동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미성년자(2001년 4월3일 이후 출생자)는 직계 존속인 세대주가 대리 신청할 수 있다.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신청 5부제’를 시행한다. ‘마스크 구매 5부제’와 같은 방식이다. 태어난 해 끝자리가 1·6인 사람은 월요일, 2·7은 화요일, 3·8은 수요일, 4·9는 목요일, 5·0은 금요일에 신청할 수 있다. 토·일요일은 생년과 상관없이 모든 시민이 신청할 수 있다.

4월 안에 신청하는 시민은 대상 여부 확인 후 본인 명의 계좌로 현금으로 입금해준다. 지원금은 빠르면 하루, 늦어도 7일 안에 지급한다. 5월1일 이후 동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 신청하는 시민에게는 온누리상품권, 지역 화폐, 선불카드 등으로 지급한다.

4월20일~5월17일에는 동행정복지센터에서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주말(공휴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5월 18~29일에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방문 신청을 할 때는 신청서(위임장)를 작성해 신분증과 함께 제출해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