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4.10 09:13

"어르신들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이 최선…부활절 대면집회 최대 자제"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지난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0일 “8일 연속 신규 확진자가 두 자리 수에 머무르고 그제는 39명까지 줄었으나 안심할 단계는 전혀 아니다”라며 “지금까지와 같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면서 “여기서 느슨해진다면 나중에 감당할 수 없는 사회적 비용과 고통을 대가로 치를 수도 있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이어 “60대 이상 확진자의 치명률이 계속 높아지고 있고 80대의 치명률은 20%를 넘은 만큼 어르신들이 감염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보건복지부에서는 어르신과 그 가족들이 예방을 위한 생활수칙을 숙지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해 관련 정보를 제공해 주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또 “격리가 해제된 확진자 중 다시 양성으로 확인된 사례가 전체 완치자의 1%를 넘는 74명”이라며 “PCR 검사기법의 특성상 죽은 바이러스 조각이 양성으로 판정됐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조심스런 의견”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재활성화나 재감염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다”며 “방역당국에서는 국민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신속히 관련 사례를 조사하고 의료인 등 전문가들의 의견을 취합해 대응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그간 종교계는 온라인으로 집회를 대신하는 등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코로나19에 대응해 왔으나 이번 주말 부활절을 맞아 작게나마 집회를 계획하는 곳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대면집회를 최대한 자제하고 만약 집회를 열 경우에도 참석자간 1미터 이상을 확보하는 등 방역준칙을 철저히 지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