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0.04.10 18:54

10일 생활방역위원회 1차 회의 열려…생활방역 전환시점·구체적 지침 등 논의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28일 정부세종청사 보건복지부 브리핑실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br>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보건복지부)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정부가 장기화 되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제 침체, 국민 피로도 누적 등을 해소하고자 '생활방역' 체계를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생활방역은 일상생활과 경제활동이 어느 정도 보장되는 방역 형태를 뜻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0일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생활방역 체계를 논의하기 위한 생활방역위원회 1차 회의를 이날 오전 10시30분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방역·의료 분야 전문가, 경제·사회 분야 전문가, 시민사회 대표, 정부 위원 등으로 구성된 위원 총 15명이 참여한 이번 1차 회의에서는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 시점과 생활방역 지침 등이 논의됐다.  

개인이 생활공간에서 지켜야 하는 수칙과 직장, 학교, 문화공간 등 사회적 공간에서의 방역수칙 등을 토론했다. 구체적인 생활방역지침은 이달 내 공개될 것으로 전해졌다.

생활방역위원회는 방역적 필요성과 우리 사회의 수용 가능성을 고려해 생활방역의 내용과 수준을 검토하는 역할을 하고 향후 방역 조치와 생활방역에 필요한 지원과제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김강립 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생활방역지침은 코로나19와의 줄다리기 싸움에서 우리가 함께 실천해야 하는 새로운 생활습관, 새로운 일상의 미래를 만들어가기 위한 것"이라며 "다음 주부터는 오늘 회의 결과를 기반으로 마련된 생활방역지침안에 대하여 국민들이 직접 의견을 내시고 참여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좋은 성과를 거둔 이후의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생활방역을 논의하는 자리"라며 "이 논의가 지금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약화시키는 계기가 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