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4.12 16:13

유통업계 "대규모 점포 영업 규제 개선·배송료 지원·전국 동시세일·휴대폰 결제한도 상향 요청"

(자료제공=대한상공회의소)
(자료제공=대한상공회의소)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소매유통업의 2분기 경기 전망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2002년 조사 시작 이래 최악의 수준을 기록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12일 소매유통업체 100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2020년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가 66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경기전망이 기준치 100을 웃돌면 2분기 호전을 전망한 기업이 많다는 뜻이고 100에 미달하면 그 반대다.

대한상공회의소는 "그동안 유일하게 긍정적 전망을 이어온 온라인·홈쇼핑도 부정적으로 돌아섰다"며 "그 외 업태에서는 지수가 큰 폭으로 떨어지며 코로나19 영향이 본격화할 것으로 내다봤다"고 설명했다.

업종별로는 대형마트의 경기전망지수가 44로 전분기(80) 대비 36포인트 하락해 낙폭이 가장 컸다. 이미 하락세인 업황에 코로나19로 봄철 여행, 레저 관련 상품 매출도 급감할 것이란 전망이다.

백화점 경기전망지수도 32포인트 큰 폭으로 하락한 61이었다. 업계는 특히 패션, 화장품, 식당가 등 고객이 장시간 체류하며 대면판매를 하는 상품 실적이 크게 악화할 것으로 우려했다.

통상 야외 활동이 증가하는 2분기를 터닝포인트로 보는 편의점 업계도 우울한 전망(55)을 내놨다.

사회적 거리 두기 캠페인으로 각종 모임과 지역 축제가 취소되며 관광지와 고속도로 매장의 매출이 감소하고 있고 개학 연기로 학교 상권도 침체했다는 설명이다.

또한 슈퍼마켓은 거주지에서의 접근성이 좋아 1인 상품 매출이 일부 증가했으나, 전망치는 63에 불과했다.

특히 온라인·홈쇼핑은 1분기 105에서 100 아래인 84로 집계됐다. 비대면 쇼핑 선호에 따른 반사이익보다 전반적인 소비 부진에 대한 우려가 컸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유통업계는 대규모 점포 영업 규제 개선, 공공 역사 내 점포 임대료 감면, 신용카드 결제 대금 익일 입금 시스템 도입 등을 건의했다.

이 밖에 온라인·홈쇼핑은 티켓 할인 지원과 배송료 지원, 슈퍼마켓은 생필품 전국 동시 세일 추진, 편의점은 지역사랑 상품권 사용처 확대 등을 요청했다.

지난 2월 정부가 내놓은 내수 활성화 대책에 대해서는 적용기한을 최소 올해말까지로 늘리고 공제 한도도 올려야 한다고 지적했고, 휴대전화 결제 한도 상향도 건의했다.

강석구 대한상의 산업정책팀장은 "그동안 유통업계가 시장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생존까지 위협받고 있다"며 "소비 정상화까지는 어렵겠지만 경영부담을 덜 수 있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들이 강구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