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력 2016.03.23 18:30
부산국제영화제를 둘러싼 부산시와 영화인들 사이의 의견차가 좀처럼 좁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비록 최근 다시 불거진 측면이 있지만, 양측의 갈등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 부산국제영화제를 둘러싼 영화계와 부산시의 해묵은 갈등
지금으로부터 1년 반 전, 2014년에 열린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가 어긋남의 시작이었다.
당시 영화제의 프로그램에 ‘세월호 사건’을 다룬 영화 <다이빙벨> 포함되자, 서병수 부산시장 겸 부산국제영화제 조직위원장은 “정치적 중립성을 훼손한다”는 이유로 <다이빙벨>을 상영작에서 제외하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이용관 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영화제 상영작 선정은 프로그래머들의 고유한 권한”이라고 주장하며 상영일정을 바꾸지 않고 영화제를 진행했다.
영화제가 끝나자 부산시와 감사원은 대대적으로 부산국제영화제 회계감사에 들어갔고, 그 뒤로 이 전 집행위원장에게 사퇴를 지속적으로 압박해왔다.
다행이 작년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를 앞두고 배우 강수연 씨가 공동집행위원장에 위촉되면서 양측의 갈등은 잠시 화해 분위기에 들어섰고, 영화진흥위원회가 부산국제영화제 지원금을 반 토막 낸 상황에서도 영화제는 성황리에 끝마쳤다.
하지만 일시적으로 봉합된 갈등은 영화제가 끝나자 다시 폭발했다. 작년 12월 11일 부산시는 “협찬금 중개수수료 관련 증빙서류 미제출 및 협찬활동 하지 않은 업체에 수수료 지급” 등을 이유로 이 전 집행위원장 등 사무국장 3명을 고발했다.
이후 2개월여의 진통 끝에 지난달 26일에 이 전 집행위원장이 임기 만료로 결국 해촉됐다. 이어 지난 14일 부산시가 영화제 측이 정관 개정을 위해 위촉한 자문위원 68명에 대한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내자, 지난 21일 범영화인 비상대책위원회가 보이콧을 선언하기에 이른 것이다.
◆ 4년의 개인적 직위가 21년의 수많은 헌신보다 무거울까?
“시정 첫 해라 시장님이 영화제 운영에 대해 잘 몰라서 벌어진 실수라고 본다.”
<다이빙벨> 논란 관련 질문에 봉준호 감독은 위와 같이 답했다. 기자는 봉 감독의 저 짧은 한 마디에 부산국제영화제를 둘러싼 문제의 핵심이 담겨있다고 생각한다.
1년과 19년. 제19회 부산국제영화제에서 서 시장은 조직위원장을 맡은 지 채 1년이 되지 않은 시점이었다. 반면, 이 전 집행위원장뿐만 아니라 수많은 부산국제영화제 관련 영화인들은 19년이라는 시간 동안 피땀 흘려 부산국제영화제를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의 반열에 올려놓았다.
하지만 서 시장은 18년 차이보다 조직위원장이라는 자리를 더 의미 있게 여기는 것 같다. 이런 태도는 비유컨대 남이 정성껏 차려놓은 밥상을 앞에 두고 “입맛과 다르다”며 몇몇 반찬을 버리려는 행태와 비슷하다.
여기서 문제는 수많은 사람들이 노력해 성취한 결과가 단지 개인의 입맛 하나에 좌우되며, 정작 본인은 그 책임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데 있다.
지금처럼 부산국제영화제를 둘러싼 잡음이 계속된다면, 20년 넘게 쌓아온 영화제의 명성이 언제까지 유지될 수 있을지는 아무도 알 수 없다. 영화 외적인 문제에 독립성·자율성이 휘둘리는 영화제를 흔쾌히 찾으려는 영화인은 없을 테니 말이다.
한국독립영화협회 고영재 대표의 말을 빌리면, 영화제 관련 네트워크는 생각보다 협소하다. 때문에 약간의 문제라도 생기면 순식간에 몰락할 수 있는 것이 영화제다. 동경영화제가 그랬듯이 말이다.
만약 이런 식으로 갈등이 지속되다 부산국제영화제가 중단되는 사태가 생긴다고 할지라도, 그에 대한 감당은 상당 부분 영화인들의 몫이 될 것이다. 서 시장에게는 과거의 오명 정도로 남을 뿐이지만, 오랜 시간 부산국제영화제를 위해 헌신해온 이들에게는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고통으로 남아 있을 테니 말이다.
서 시장 취임 3년차인 올해, 부산국제영화제는 21회를 앞두고 있다. 2년도 채 안 남은 감투보다 21년의 노고가 결코 가벼울 리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