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4.13 16:46

'플랫폼 경제' 확산에 인식 공유…독과점 플랫폼 대응 등 ‘디지털 포용’ 대안 조속히 검토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처음으로 가진 주례회동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월 20일 정세균 국무총리와 가진 주례회동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코로나19의 극복을 위해서는 백신과 치료제 개발이 절실하다”며 “관계부처는 물론 바이오·제약 업계와 학계가 함께 힘을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가졌다. 이번 회동에서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코로나19 방역상황을 종합 점검하고 자가격리자 관리 강화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정 총리는 코로나19의 국내·외 발생 상황과 함께 안심밴드 도입, 자가격리자 투표 지원, 온라인 개학 상황, 3주간의 사회적 거리두기 이행 성과와 과제 등을 문 대통령에게 보고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9일 이후 5일째 일일 신규 확진자가 30명 내외로 발생하고 오늘은 순수 국내 요인에 의한 환자가 한 자릿수로 줄었다”며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의 효과가 나타나고 있는데 이러한 성과는 불편함을 감내하고 협조해 준 국민과 일선 의료진 등의 덕분”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의 극복을 위해서는 백신과 치료제 개발이 절실하다”며 “이 분야에서는 우리가 세계적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가시적 성과를 만들기 위해 관계부처는 물론 바이오·제약 업계와 학계가 함께 힘을 모아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사상 최초로 시도하고 있는 온라인 개학 추진상황에 대해 논의하면서 초반에는 통신장애 등으로 어려움이 있었으나 신속한 대처로 비교적 순조롭게 진행됐다고 평가했다.

특히 오는 16일과 20일로 예정된 추가 개학에 대비해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강하고 수업의 질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이날 주례회동에서는 디지털 성범죄 근절대책 논의 상황과 최근 논란이 된 배달앱 관련 플랫폼 경제 확산에 따른 정책과제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디지털 성범죄의 철저한 수사와 신속한 피해자 지원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효과적인 근절대책 마련을 위해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대책에 충실히 반영해 줄 것”을 정 총리에게 당부했다.

또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소비 증가 등으로 플랫폼 경제가 확산될 것이라는데 인식을 함께하고 독과점 플랫폼 대응, 소상공인·배달노동자 권리보장, 스타트업 육성 등 ‘디지털 포용’ 차원의 종합적 대안을 조속히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