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0.04.16 15:13

농림축산식품부 '청년 외식창업 공동체 공간조성사업' 선정

화성시청 전경(사진제공=화성시)
화성시청 전경(사진제공=화성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화성시가 지역의 농산물 소비를 촉진하고 청년들의 창업활동을 돕는 ‘청년 외식 창업 공동체 공간사업’에 나섰다.

이번 사업은 자본금 부족 등의 이유로 창업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에게 공동체 단위로 사업을 준비·운영할 수 있는 공간과 노하우 등을 지원하는 것이다.

특히 화성푸드통합지원센터가 구축해놓은 공공급식 인프라를 활용해 식자재 새벽배송, 관내 농산물 차액지원 사업 등을 함께 지원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로컬푸드의 소비를 촉진하고 지역경제 선순환까지 이끌어낸다는 방침이다.

세부 전략으로는 ▲청년외식창업육성 협의체 결성 및 청년지원센터·행정과의 거버넌스 구축 ▲외식분야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인적자원 발굴 시스템 구축 ▲현장운영 경험 제공을 위한 체험 사업장 조성 ▲관내 농산물 활용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소비 선순환체제 구축 ▲서부권역 먹거리 취약계층과 청년공동체 간 자매결연 등이 추진된다.

이번 사업의 핵심인 공동체 사업장은 병점역 인근에 100여 평 규모로 공용 취식공간과 유튜브, SNS 연동이 가능한 오픈 스튜디오 등을 갖춰 10여개 점포가 자립 창업 전에 현장 운영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조성된다.

또한 서부 지역의 홀몸어르신, 한부모 가정 등과 청년공동체간 자매결연을 도와 창업 성공에 따른 이익을 지역사회와도 나눌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조향 농식품유통과장은 “청년들에게 비용 부담 없이 창업의 기회를 제공하며 생산 농가는 지속적인 판로 확대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꾸준한 지원과 컨설팅으로 성공적인 화성시만의 창업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번 사업에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확보한 국비 3억 원, 시비 3억 원 총 6억 원이 3년간 투입된다. 오는 5월 청년외식창업육성협의회 구성을 위한 만 39세 이하 예비 청년외식창업자 선발을 시작으로 본격 추진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