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0.04.17 16:07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KTV국민방송 영상 캡처)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체제'로 전환된다 하더라도 일상 속 거리두기는 지속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7일 정례브리핑에서 "생활방역이 된다 하더라도 1~2m 정도의 물리적 거리두기는 필요하다"며 "생활방역은 거리두기의 기본적인 원칙을 완전히 무시하고 새로운 형태로 전환되는 것이 아니다"고 밝혔다.

그는 "생활방역 안에서도 기본적인 '물리적 거리두기'의 개념들은 다같이 원칙적으로 포함이 되는 것"이라며 "다만 강제력을 얼마만큼 동반하느냐 법적제재가 얼마나 가해지느냐하는 차원에서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3월 22일부터 시행한 정부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는 당초 4월 5일까지만 시행하기로 했지만 해외유입과 지역사회 감염 사례가 지속적으로 발생해 오는 19일까지로 2주 연장된 바 있다.

정부의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종교시설, 체육시설, 유흥시설과 지자체가 추가로 지정한 일부 업종(PC방·학원·노래방 등)에는 운영제한 조치가 내려졌다.

윤 총괄반장은 "사회적 거리두기에는 법적 조치라던지 강제적 조치가 수반되는 부분들이 상당수 있다"며 "(일일 신규) 확진자 수, 원인 미상의 감염자 수, 집단 발병이 상당히 줄어들게 되면 강제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지속 가능한 거리두기가 어떻게 가능할 지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오는 주말(18~19일) 생활방역 전환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앞서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50명 미만, 감염경로를 확인할 수 없는 통제 밖의 사례가 5% 미만으로 유지되는 등 생활방역체계 전환의 기준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해 윤 총괄반장은 "(기준이) 달성되었다고 해서 바로 생활방역으로 전환되는 것은 아니다"라며 "사회적거리두기가 느슨해지면 숨겨져 있는 확진자, 특히 무증상의 감염자들이 발현될 가능성이 상당히 높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그러면서 "현재 수준에서 생활방역 단계로 넘어갔을 때 확진자가 100명, 200명으로 갈 위험이 상당수 상존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고려해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전환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3일부터 국내 일일 신규 확진자수는 5일째 2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