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4.19 12:00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부산·강원·충북·광주가 지역거점 인공지능(AI) 교육 사업’을 수행할 4개 지자체를 선정됐다. 

부산광역시, 강원도, 충청북도는 역량강화 거점에, 광주광역시는 특화인력양성 거점에 최종 선정됐다.

4개 광역자치단체들은 5월부터 1기 교육생 모집을 시작하며, 지역 핵심 산업에 투입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전문인력을 올해 총 1620명 양성할 계획이다.

부산광역시는 울산광역시, 경상남도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자동차, 조선, 화학 등 특화산업에 필요한 AI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동남권 메가시티 인공지능 교육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강원도는 경상북도와 함께 교통, 기상 데이터를 활용하여 관광, 해양분야에 특화한 환동해권 AI 교육과정을 공동 기획하고 강릉과학산업진흥원, 경북SW융합진흥센터 등 권역 내 여러 기관이 협력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충청북도는 오창산업단지, 청주산업단지에 교육 거점을 개설하여 충청권에 위치한 주요 산단 기업들의 AI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맞춤형 과정을 제공한다.

광주광역시는 자기주도와 협업기반의 AI 학습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자동차, 에너지, 헬스케어, 문화콘텐츠 등 4대 산업분야에 즉시 투입가능한 인공지능(AI) 특화인력을 양성을 목표로 6개월로 구성된 집중교육 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송경희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지역 산업에 인공지능(AI) 기술이 활발히 도입되어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지역 인공지능(AI) 전문인력 양성 정책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