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고종관 기자
  • 입력 2020.04.20 16:38

복지부, 혈액투석 환자 편의 위해 병원 운영비 지원키로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환자 모습. (사진=YTN 건강365에서 갭처)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환자 모습. (사진=YTN 건강365 캡처)

[뉴스웍스=고종관 기자] 의료취약지 의료기관의 인공신장실 운영을 정부가 지원해주는 사업이 시작된다. 이 사업이 자리를 잡으면 주 3회씩 혈액투석을 받기 위해 원거리를 오가야 하는 의료취약지 말기신부전환자들의 불편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보건복지부는 혈액투석을 위한 인공신장실 운영에 어려움이 있는 지역을 선정해 지원키로 하고, 20일부터 29일까지 대상지역을 공모한다.

혈액투석은 망가진 콩팥을 대신해 외부 장치를 이용해 혈액의 노폐물을 걸러내는 치료를 말한다. 주 3회 4시간씩 정기적으로 혈액투석을 받지 않으면 생명을 유지할 수 없다. 국내에는 10만여 명의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되지만 고령화와 당뇨환자의 급증으로 계속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인공신장실이 없거나 부실한 의료취약지는 옹진군, 울진군, 청송군 등 37곳으로 전국 군단위에 산재해 있다. 정부는 이들 지역 중 3곳을 지정해 인공신장실 운영비 연 2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 대상은 ‘혈액투석 의료기관까지 60분 이내로 갈 수 없는 인구비율이 30% 이상인 곳’과 ‘해당 의료기관까지 60분 내로 이동해 혈액투석 의료를 이용한 비율이 30% 미만인 지역’으로 한정키로 했다.

복지부는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 지자체 사업추진 의지 등을 검토해 양질의 혈액투석 서비스를 지속 제공할 수 있는 의료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