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4.21 10:27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KT의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 핵심 기술인 '이기종 네트워크 접속 관리 기술(MAMS)'과 관련 규약이 '국제인터넷기술위원회(IETF)' 글로벌 표준으로 채택됐다.

KT는 IETF 107차 회의에서 MAMS와 관련 규약을 글로벌 표준으로 제안했으며, 최종 채택됐다고 21일 밝혔다. 

IETF는 인터넷의 원활한 사용을 위한 표준 규격을 개발하는 미국 'IAB'의 기술적 업무를 수행하는 단체다. 앞서 인터넷 프로토콜의 표준을 제정한 바 있다.

MEC는 데이터를 이용자의 물리적 거리와 가까운 곳에서 처리하는 기술이다. MEC가 5G 네트워크에 적용되면 초저지연 기능이 극대화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기종 네트워크 접속 관리 기술은 5G, LTE, 와이파이, 유선 등 서로 다른 장비와 네트워크를 목적·용도에 따라 선택적으로 접속 관리하는 기술이다. 인공지능, 커넥티드 카, 클라우드 게임, 스마트 팩토리 등 5G MEC로 상용화될 응용 서비스의 개별 요구사항과 고객 네트워크 환경에 따른 접속 방법을 맞춤 제공할 수 있다. KT가 노키아 벨 연구소, 인텔, 보드콤과 협력해 개발했다.

기존 중앙 서버에서 제공되는 스트리밍 게임을 즐기는 고객들은 네트워크 속도 저하, 이용자 몰림 등의 이유로 '렉'을 경험하게 된다. 이기종 네트워크 접속 관리 기술과 MEC가 적용된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최단거리에서 데이터를 전송해 렉이 생기는 빈도가 줄어든다.  

KT 관계자는 "이번에 표준 채택된 MAMS는 앞으로 출시될 5G MEC 단말과 서버에 기본 기능으로 탑재될 가능성이 높다"며 "다수 글로벌 통신 사업자가 해당 표준을 이용할 경우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서비스가 5G를 이용하지 않는 고객에게도 한층 빠르고 안정적으로 제공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