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0.04.21 17:20
강화군청 전경(사진제공=강화군)
강화군청 전경(사진제공=강화군)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강화군은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한 최고 수위의 방역태세를 유지하면서도 포스트 코로나19 전략 수립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사회적 거리두기에서 생활방역으로 전환될 경우 지역경제 회생의 관건은 ‘속도’라는 판단에서다.

지난 3개월간 코로나19로 국민체육센터, 작은영화관, 석모도미네랄온천 등 관내 체육·문화·관광시설의 휴장이 길어지면서 강화를 찾는 발길이 눈에 띄게 줄었다. 더욱이 사회적 거리두기까지 길어지면서 지역경제는 점점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군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고 침체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 제2회 추경편성을 검토하고 있다. 추경 안에는 일자리 정책, 문화·관광 관련 예산 등을 비롯해 지역경기 부흥을 위한 필수적 예산을 포함할 계획이다.

또한 다중집합시설과 관광시설 등 공공시설물 재개장에 대비해 철저한 시설물 정비는 물론 사전 방역수칙 마련 등에 만반의 준비를 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군은 지역소상공인 임차료 지원대상을 확대해 오는 24일까지 추가로 지원신청을 받고 있다. 월 임차료의 50%, 지원 한도액 월 50만원의 3개월분을 지원하며 이미 12억여 원을 지원하는 등 지역경제 되살리기에 속도를 내고 있다.

또한 지역경기의 회복 신호가 있을 때까지 군청 구내식당 운영 중지를 이어갈 계획이며 각종 사업의 조기 착공 등 상반기 내에 예산을 집중적으로 집행해 경기회복을 이끈다는 방침이다.

유천호 군수는 “앞으로 각 가정에 지급하게 될 긴급 재난지원금과 저소득층 한시생활지원, 아동돌봄쿠폰 등의 지원금을 제때 소비해야 지역경제가 더 어려워지는 상황을 막을 수 있는 만큼 지원금의 빠른 소비를 당부한다”면서 “코로나19 장기화 및 포스트 코로나19에 속도감 있게 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