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4.21 16:06

비대위체제 vs 조기 전대 후 새 지도부 선출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 해단식에서 당 지도부가 모두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지난 17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선거대책위 해단식에서 당 지도부가 모두 고개를 숙이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미래통합당은 21일 '차기 당 지도체제 구성'을 어떤 형태로 할 것인지 여부를 소속 의원과 당선인들을 대상으로 한 전화 전수조사를 통해 결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이른바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로 갈지, '조기 전당대회 후 정식으로 새로운 지도부'를 꾸릴지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통합당은 21일 "당 소속 20대 국회의원 및 21대 당선인들을 대상으로 오늘(21일) 21시까지 전수조사를 실시한다"며 "결과는 22일 오전 10시 최고위원회의 이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심재철 대표 권한대행은 "전수조사를 통해 단 한 표라도 많은 쪽의 의견으로 결정하겠다"며 "결론이 나면 그대로 갈 것이다. 다른 의견에 휘둘리지 않겠다"고 잘라 말했다.

앞서 지난 20일 통합당은 의원총회를 소집해 이 문제에 대해 격론을 벌였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결국 의총 뒤 따로 모인 통합당 최고위원들이 지금의 방식으로 중지가 모아져 20대 당 소속 의원과 21대 총선 당선인들을 상대로 의견을 청취해 다수 의견을 채택하기로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비대위체제'로 결정이 나면 당이 자연스럽게 정비되는 수순으로 갈 것으로 관측된다. 반면 조기 전당대회 후, 정식 지도부 체제로 가기로 결정될 경우 사실상 이번 총선을 통해 생환한 미래통합당의 지도부가 조경태 최고위원 밖에 없는 상태여서 과도 체제로 인한 다소 간의 혼란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측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