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4.21 17:29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무조정실)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1일 “고용노동부와 관계부처는 비상한 각오로 민생경제의 근간인 일자리를 지키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빈틈없는 방역도 중요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도 시급한 과제”라며 이 같이 언급했다.

특히 “고용상황이 매우 엄중한 만큼 고용안정을 위해 기존에 발표한 재정·금융지원 방안이 제대로 집행되는지 점검하고 부족한 부분은 조속히 보완해 달라”며 “고용유지와 실업자 지원, 긴급일자리 마련 등을 위한 추가대책과 업종별 지원방안도 강도 높게 추진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 “기업과 근로자들이 다양한 지원대책을 알고 혜택을 받도록 적극 홍보하고 현장에서 뛰는 지자체와의 협력도 강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지난 3월 전체 취업자 수는 1년 전보다 약 20만명 줄어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최대폭 감소했다”며 “서비스업과 임시·일용직, 자영업자 등 고용안정망 취약계층의 피해가 컸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수위축과 세계경제 동반 침체 등 대내외 여건을 고려할 때 다른 산업과 계층으로 충격이 확산될 수도 있는 만큼 더욱 과감하고 선제적인 고용대책이 절실하다”며 “오는 22일 개최되는 비상경제회의에서도 고용안정을 위한 대책들을 논의하고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