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4.22 10:11
가수 김희철(왼쪽)과 위근우(오른쪽) 기자. (사진=김희철/위근우 페이스북)
가수 김희철(왼쪽)과 위근우(오른쪽) 기자. (사진=김희철/위근우 페이스북)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가수 김희철이 위근우 기자에게 날 선 비판을 보냈다.

김희철은 지난 20일 방송된 JTBC '77억의 사랑'에서 고(故) 구하라와 설리를 언급하며 "가장 화난 것은 성별을 나눠 싸운다는 것이다. 두 친구에게 성희롱을 하거나 모욕적인 말들을 하던 악플러들이 서로 탓을 하며 싸우더라"고 얘기했다.

방송 이후인 지난 21일 위근우 기자는 자신의 SNS에 "사적으로 친했던 두 동료를 잃은 김희철 씨의 분노를 내가 감히 이해할 수는 없을 것이다"라고 운을 떼며 김희철의 해당 발언을 지적하는 글을 남겼다.

그는 해당 글에서 "고(故) 설리씨에게 남성 악플러뿐 아니라 여성 악플러도 있었고 그 중 태세 전환이 있던 이들이 있던 게 어느 정도 사실이라 해도 '이걸 성별 간 갈등' 문제로 치환해 둘 다 잘 못이라 말하는 건 엇나간 판단"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남성·여성 악플러 둘 다 잘못한 것은 맞지만 그 근거로부터 '성별 간 갈등'에서도 남녀 둘 다 잘못이라는 결론을 이끌어 낸 것은 논리적 비약"이라며 "이러한 논리가 정당화되려면 고인에 대한 여성 악플이 이런 젠더갈등으로부터 비롯된 것이라는 내적 연관이 제시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위근우 기자는 "친했던 동료를 잃었던 그의 울분을 감히 가늠할 수도 없고 그 울분을 폄하할 생각은 조금도 없다"면서도 "김희철 씨가 평소 믿던 젠더갈등 담론을 정당화하는 건 그리 세밀한 분석이라 보지 않는다"라며 비판했다.

위근우 기자가 자신의 SNS에 올린 글. (사진=위근우 인스타그램 캡처)
위근우 기자가 자신의 SNS에 올린 글. (사진=위근우 인스타그램 캡처)

위근우 기자의 해당 글에 김희철은 "악플러나 범죄자가 '남자냐 여자냐' 이게 중요한가. 성별을 떠나 범죄 저지르면 그냥 범죄자다"라며 반박하는 댓글을 남겼다. 이어 "그들과 친했던 동료들은 아직도 먹먹하고 속상해서 두 친구 이름을 함부로 못 꺼내고 조심히 언급하는데 아저씨(위근우 기자)는 뭔데 고인 이용해 이딴 글을 싸는 거냐"라며 "댁들 싸우는데 고인을 무기로 쓰지말라"고 거세게 비난했다.

김희철이 위근우 기자의 SNS글에 남긴 댓글. (사진=위근우 인스타그램 캡처)
김희철이 위근우 기자의 SNS 글에 남긴 댓글. (사진=위근우 인스타그램 캡처)

또 김희철은 지난 21일 밤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직접 심경 글을 게시하기도 했다. 그는 "이미 보신 팬분들도 있겠지만 또 한 번 폭풍이 휘몰아칠 수도 있어 이렇게 글을 남긴다"며 "그 글(위근우 기자의 SNS 글)을 읽으며 어이가 없었고 이번만큼은 참아선 안된다고 생각했다"고 얘기했다.

이와 관련해 "기자란 작자가 고인을 무기 삼아 자신의 생각을 왈가왈부하는 게 역겨웠다"며 "그냥 참고 무시하면 편하겠지만 저런 식으로 고인을 지들 입맛에 맞춰 스토리를 만들어 지껄이는 건 절대 안 된다고 생각했다"고 일갈했다. 

김희철은 "김희철이란 연예인을 좋아한단 이유로 온갖 악플러들과 싸우고, 있지도 않은 루머들에 일일이 대응해야 했던 제 팬들에게 미안하다"며 "저에 대한 악플을 보시는 분들은 여러분들이 편한 어떠한 곳이든 남겨달라. 저는 개인적으로 변호사님 통해 선처 없이 처벌하겠다"고 강경 대응을 예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