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4.22 11:37

"간판공약 선거 후 패배했다고 모르쇠…정치불신 증폭시킬 것"

지난 20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2일 "통합당은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한 당론이 뭔지 최종적 입장을 명명백백히 밝혀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선거 때 간판 공약을 선거 끝나고 패배했다고 모르쇠하는 건 통합당에 대한 정치불신만 증폭시킬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재원 정책위의장 혼자 연일 (소득 하위) 70% 지급을 주장하는데 개인 주장인지 통합당 전체의 당론인지 언론을 통해 흘러나오는 이야기가 매우 혼란스럽다"며 "지원금에 대한 당론이 뭔지 전국민 지급 당론은 유효한지 당론이 바뀌었다면 똑부러지게 선언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당론을 바꾸면 왜 바꾸는지 소상히 설명하는 것도 공당의 도리"라고 덧붙였다.

이어 "당·정·청이 합의한 70% 지급 방침으로는 어림도 없다며 당장 전면 철회하라고 윽박지르다시피 했던 것은 통합당과 황교안 대표였다는 점을 주지시켜 드린다"며 "이제 와서 왜 정부와 여당이 다른 주장을 하느냐고 타박하는 통합당 의원이 하나둘 드러나고 있는 건 도무지 이해할 수 없고 모순"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선거 때는 황교안당이고 지금은 반황교안당, 탈황교안당이냐"라며 "이래도 반대, 저래도 반대라면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 건지 통합당에 반문하지 않을 수 없다"고 비난했다.

황 전 대표는 총선 당시 선 당시 '전국민 1인당 50만원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제안한 바 있다.

이 원내대표는 "재난지원금은 타이밍과 속도가 관건"이라며 "통합당 공식입장이 확인되는 대로 지금 상황에서 지원금을 지급할 수 있는 길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통합당의 100% 지급 공약이 유효하다면 곧바로 국회 논의 절차에 착수하는 한편 정부와도 논의 절차에 나서겠다"며 "반대로 70%로 당론이 바뀌었다면 민주당도 거기에 맞는 대응을 검토해 민주당의 입장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