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4.22 12:14

긴급고용안정대책에 10조 투입…"프리랜서 등 93만명에 고용안정지원금 지급
"정부가 나서 50만개 일자리 창출 앞장, '한국판 뉴딜' 추진 기획단 신속 준비"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8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4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일자리가 있어야 국민의 삶이 있고 경제가 있다”며 “40조원 규모로 기간산업안정기금을 긴급 조성하고 긴급고용안정대책에 10조원을 별도로 투입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제5차 비상경제회의를 열어 “기간산업의 위기와 고용충격에 신속히 대처하고 국민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결정한다”며 이 같이 언급했다.

특히 “40조원 규모로 위기 극복과 고용을 위한 기간산업안정기금을 긴급 조성한다”며 “기간산업안정기금을 통해 기간산업이 쓰러지는 것을 막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시적인 유동성 지원을 넘어서 출자나 지급보증 등 가능한 모든 지원방식을 총동원할 것”이라며 “강력한 의지를 갖고 기간산업을 반드시 지켜내겠다”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기간산업을 지키는데 국민의 세금을 투입하는 대신 지원받는 기업들에게 상응하는 의무도 부과하겠다”며 “고용 총량 유지와 자구 노력, 이익공유 등의 장치를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고용안정이 전제돼야 기업 지원이 이루어지고 임직원의 보수 제한과 주주 배당 제한, 자사주 취득 금지 등 도덕적 해이를 막는 조치가 취해질 것”이라며 “정상화의 이익을 국민과 함께 공유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 “기간산업안정기금은 국회 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이라며 “우리 기간산업을 보호하고 국민의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입법에 국회도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결정한 100조원 규모의 금융조치에 25조원을 추가해 135조원 규모로 확대하는 조치도 취한다”며 “이를 통해 소상공인 지원과 기업들의 회사채 매입을 확대하고 신용이 낮은 기업들까지도 유동성 지원을 늘리겠다”고 말했다.

특히 “정부는 긴급고용안정대책에 10조원을 별도로 투입해 코로나19로 현실화되고 있는 고용충격에 적극 대응하고자 한다”며 “고용유지 지원으로 실업대란을 차단하는 것에 역점을 두면서 고용안전망의 사각지대를 획기적으로 줄여 촘촘하게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정부가 새로운 일자리를 직접 창출하는 노력도 배가하겠다”며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은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휴직수당의 90%까지 보전하는 고용유지지원금을 지속적으로 확대 지원하면서 무급휴직자까지 대상을 넓힌 무급휴직 신속 지원프로그램을 통해 적극적으로 고용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항공지상조, 면세점업 등 타격이 심한 업종은 추가적으로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해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고용안정 지원의 사각지대를 획기적으로 줄여 그동안 사각지대였던 프리랜서, 특수고용노동자, 영세사업자 등 93만명에 대해 특별히 고용안정지원금을 지급한다”며 “3개월간 50만원씩 지급해 일자리가 끊기거나 소득이 감소한 분들의 생계유지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민간 부문의 고용창출 여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정부가 나서 5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해 국민에게 제공하겠다”며 “공공부문 일자리와 청년 일자리를 적극적으로 만들어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들에게 조금이라도 위안을 드리고 연기됐던 공공부문 채용 절차도 하루 빨리 정상화시키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범국가적 차원에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규모 사업을 대담하게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고용의 위기를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극복하는 새로운 기회의 문을 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고용창출 효과가 큰 대규모 국가사업을 추진함으로써 단지 일자리를 만드는데 그치지 않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혁신성장을 준비해나갈 것”이라며 “관계부처는 대규모 국가프로젝트로서 이른바 ‘한국판 뉴딜’을 추진할 기획단을 신속히 준비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거듭 거듭 강조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속도”라며 “지금까지 발표한 비상경제대책들을 신속하게 실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또 “1차 추경을 최대한 집행 완료하고 2차 추경을 최대한 신속하게 통과시켜 적시 집행할 수 있도록 준비하며 오늘 결정하는 비상대책에 필요한 3차 추경과 입법도 신속하게 준비해주길 바란다”며 “국회에서도 할 일이 태산 같은 비상한 시기임을 감안해 대승적인 합의로 신속한 결정을 내려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