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20.04.23 10:52

코로나 사태로 자금조달 어려운 상황서도 1.5%대 낮은 금리로 발행

신한카드 서울 중구 본사. (사진제공=신한카드)
신한카드 서울 중구 본사. (사진제공=신한카드)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신한카드가 코로나 사태로 자금조달이 어려운 금융환경에도 1.5%대의 낮은 금리로 대규모 해외 ABS 발행을 이끌어냈다.

신한카드는 미화 4억달러(4872억원) 규모의 해외 자산유동화증권(ABS) 발행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에 조달된 자금은 기존 차입금 상환, 운영 자금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해외 ABS 발행은 평균만기 3년이며 통화 및 금리 스왑으로 환율과 금리 변동에 따른 리스크 요인을 제거했다. 신용카드 매출채권을 기초자산으로 발행됐으며 해외 보증보험사와 은행 등의 지급 보증 없이 국제신용평가사인 무디스로부터 최고 등급(Aaa)을 받았다.

특히 이번 ABS 발행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로 달러 유동성이 경색된 상황에서도 4억달러 규모의 ABS를 국내 조달 대비 약 0.2%포인트 낮은 1.5%대 금리로 발행해 조달비용을 크게 절감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코로나 영향으로 국내외 금융시장 경색이 지속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당사의 높은 대외 신인도와 자산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4억달러 상당의 ABS를 성공적으로 발행함으로써 조달비용을 절감하고 여신전문금융사채권(여전채) 시장 경색국면에서 카드채 발행 부담을 크게 경감시킬 수 있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