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4.23 13:44

"비대위 구성하더라도 당선자·당원들로 구성해야"

조해진 미래통합당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지역구 당선인이 지난 6일 경남 함안에서 유세차량에 탑승해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조해진 당선인 공식 블로그 캡처)
조해진 미래통합당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지역구 당선인이 지난 6일 경남 함안에서 유세차량에 탑승해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조해진 당선인 공식 블로그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4·15 총선 참패 수습 과정이 첫발부터 삐그덕거리는 양상이다. 미래통합당이 지난 21일 당내 현역 의원과 당선인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전화 전수조사 결과는 찬성 43%의 비율로 '김종인 비대위' 전환을 결정했지만 이에 따른 여진(餘震)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벌써부터 당내 파열음이 불거져나오면서 비대위가 제대로 출범할수나 있을지 의문이 들 정도다. 당장 조해진 미래통합당 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지역구 당선인이 23일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김종인 비대위 출범'에 반대하고 나섰다.

조 당선인은 "정당의 의사결정은 토론과 표결이 기본이다. 토론과 표결은 민주적 합의과정이기 때문에 의견이 달라도 결론에 따라야 한다"며 "여론조사로 결정하는 것은 이러한 의사결정 과정을 생략하는 것이기 때문에 민주적 정당성이 없다"고 일갈했다.

아울러 "20대 국회 때도 우리 당은 총선이 끝나자마자 곧바로 비대위체제로 시작했다"며 "임기 4년 동안 다섯 번의 지도체제 가운데 세 번을 비상체제로 운영한 당의 결과가 무엇이냐"고 따져물었다. 

계속해서 "당이 변화됐느냐, 혁신됐느냐, 국민의 신뢰를 회복했느냐"며 "다섯 번의 지도부 가운데 세 번을 비대위로 운영했다는 것은 당이 사실상 가건물로 4년을 지내왔다는 것"이라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비상체제는 필요불가결한 경우에 한해서 예외적으로, 최소한으로 운영돼야 한다"며 "힘들어도 정상적이고 일상적인 체제로 당을 운영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위기를 극복하는 것이 정도"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는 김종인 전 총괄선대본부장을 정조준 해 "비대위원장을 맡는 조건으로 무제한의 임기와 당헌당규를 초월하는 전권을 요구하는 것은 비민주적이고 오만한 권위주의"라고 일침을 가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심지어 비상계엄령을 이야기하고, 헌법 중단을 비유로 들었다"며 "오래된 구시대의 그림자다. 그 자체가 개혁 대상이 되어야 할 낡은 사고방식이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동료 의원들의 투표로 선출되는 원내대표도 임기가 있고, 당원들의 투표로 선출되는 당 대표도 임기가 있는데, 민주적 정통성이 없는 비대위원장이 무제한의 임기를 요구하는 발상이 어디서 나오느냐"고 직격탄을 날렸다.

또한 "당헌당규에 구애받지 않는 전권을 달라는 것은 자기가 결정하면 의원들이나 당원들은 두 말없이 따라오라는 이야기다. 당에 대한 모욕이다"라며 "당헌 당규가 사문화된 정당에 무슨 희망이 있느냐, 당의 제도가 휴지조각인 정당을 국민이 어떻게 볼 것인가, 우리 당이 식물정당이냐"라고 반문했다. 

이에 더해 "그런 정당이라면 개혁이 아니라 해체하고 새로 만들자고 해야 한다"며 "김종인 위원장에게 그 정도로 대단한 개혁방안이 있다면 비대위원장을 할 게 아니라 그 비전으로 전당대회에 나와서 당원들의 신임을 얻어 당 대표가 되는 것이 정도"라고 메스를 가했다.

더불어 "당 개혁의 주체는 새로 임기를 시작하는 21대 당선자들과 당원들이 돼야 한다. 당의 구성원들이 스스로 패배의 원인을 성찰하고 개혁의 의지를 다지고, 쇄신의 비전을 고민해야 한다"면서 "이들이 주체가 돼 하루 빨리 전당대회를 열어 개혁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비대위를 구성하더라도 당선자와 당원들로 구성하는 것이 옳다"며 "비대위 임기는 전당대회 때까지로 최소화하고, 기능은 총선 마무리, 개혁·쇄신의 토대 잡기, 전당대회 준비에 집중돼야 한다. 설령 외부비대위를 도입하더라도 마찬가지다"라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