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4.24 09:22

정 총리, 문 대통령과 사전 교감한 듯

정세균(왼쪽)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사진=네이버 사진 캡처)
정세균(왼쪽) 국무총리와 홍남기 경제부총리. (사진=네이버 사진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긴급재난지원금의 지급 대상을 둘러싸고 당정 간 이견 조율 과정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홍남기 기획재정부장관 겸 경제부총리 간의 불화설이 불거졌다. 

결국, 정세균 총리의 압박으로 '전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되 고소득자들에 대해서는 자발적인 기부를 받는 방안'이 통과된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정부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이 먼저 제시한 고소득자 기부 방식의 조율안과 관련해 정 총리가 홍 부총리를 지난 22일 하루동안 두번씩이나 불러 설득했지만 홍 부총리가 당의 조율안을 계속 거부하자 정 총리가 격노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홍 부총리에게 "수용한 것으로 알겠다"고 통보한 후,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전화를 걸어 민주당의 중재안 수용 의사를 전했다고 알려졌다. 

이런 과정을 거쳐 조정식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전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되, 고소득자들에 대해서는 자발적인 기부를 받는 방안'이 나오게 됐다는 것이다. 

이후, 정 총리는 "자발적 기부가 가능한 제도가 국회에서 마련된다면 정부도 이를 받아들이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지만, 홍 부총리는 같은 날 오후 또다시 재정건전성 문제를 제기했다고 한다. 결국 정 총리가 다시 홍 부총리를 불러 강하게 질책하면서 중재안 수용으로 정리됐다. 

정 총리의 이 같은 강성 행보에는 문재인 대통령과의 사전 교감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지난 22일 문 대통령이 회의석상에서 "긴급지원금 논의를 어쨌든 매듭을 빨리 지어야 한다"고 언급했기 때문이다. 이것이 사실상 문 대통령이 당정 간의 일치된 안으로 통일하게 하는 원동력으로 작용됐다는 논지다. 

난산 끝에 당정 간의 입장이 정리됨에 따라, 이제 공은 미래통합당으로 넘어갔다. 국민들의 시선을 여야가 강하게 인식하고 있는 분위기여서 지난 23일 김재원 미래통합당 정책위의장이 정부를 향해 던진 공식 질의에 대한 답변이 어느 정도 정리된다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은 곧바로 여야 합의에 이르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