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4.24 12:34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기자회견에서 사퇴를 선언했다. (사진=SBS뉴스 캡처)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기자회견에서 사퇴를 선언하고 있다. (사진=SBS뉴스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리심판원은 20대 여성 공무원을 집무실에서 성추행 사건으로 오는 27일 시장직에서 사퇴한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한 제명 여부를 논의한다.

24일 복수의 매체에 따르면 임채균 민주당 윤리심판원 원장은 "이달 27일 오후 2시 여의도 당사에서 회의를 열기로 했다"고 밝혔다.

당초 윤리심판원은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이날 회의를 열 예정이었지만 개회에 필요한 정족수를 채우지 못해 일정을 늦춘 것으로 알려졌다.

윤리심판원은 첫 회의에서 오 전 시장 성추행 사건에 대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징계 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오 전 시장이 본인의 입장을 소명하기 위해 회의에 참석할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전날 민주당은 "전혀 몰랐다"며 즉각 오 시장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해 오 전 시장을 당에서 제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호중 사무총장은 앞서 국회 기자회견에서 "오 시장이 불미스러운 일로 임기 중 사퇴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면서 "부산시정 공백이 불가피하게 된 것에 대해 부산시민께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명 이외에 다른 조치를 생각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밝힌 만큼 가장 수위가 높은 제명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휴가 중인 이해찬 대표 역시 이날 오 전 시장 관련 보고를 받고 "당의 공식입장으로 사과 회견을 하라. 당에서 취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엄중하게 취하라"는 지시를 했다고 윤 사무총장은 전했다.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위원장 포함 9명으로 구성되는 윤리심판원은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징계의 처분은 수위에 따라 경고, 당직자격정지, 당원자격정지, 제명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