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4.24 11:31

"승자 교만도 경계해야지만 패자의 억지 논리는 국민 시각에선 볼썽사나워"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오른쪽)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오른쪽)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4일 TBS의 한 라디오 시사프로그램에 출연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한 미래통합당의 태도에 대해 "승자의 교만, 이런 것들도 경계할 일이지만 패자의 억지 논리나 혹은 막무가내식 고집, 이런 것들도 국민들이 볼 때는 매우 볼썽사납지 않겠느냐"고 일갈했다.

이어 "우선 미래통합당이 입장을 바꾸고 총선 때 민의에 순응하는 것이 순리"라고 덧붙였다.

'선거 국면에서 표가 두렵고 아쉬워서 여론을 따라갈 경우는 왕왕 있지만 지금은 선거도 끝났고 임기도 곧 끝나는데 (통합당을) 압박할 수단이 없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그렇게 하면 미래통합당이 다시 태어날 길이 완전히 봉쇄된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그래서 어제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로 가닥을 잡은 걸로 보도가 되길래 김종인 비대위원장 체제의 첫출발이 긴급재난지원금 100% 약속을 무산시키는 이것이 아니길 바란다고 경고성 메시지를 날렸다"고 밝혔다.

'긴급재난지원금을 5월에 지급하려면 이번달 29일쯤 국회 본회의를 열어야 하지 않느냐'는 취지의 물음에 그는 "추경 예산은 성격 자체가 매우 단순하기 때문에 심사하는 데, 심의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번 주 안으로 미래통합당이 입장만 정리하면 다음 주라도 심사해서 결론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국회 합의가 안될 경우, 대통령 긴급 재정명령권 발동 가능성'을 묻자 "이론적으로는 저희가 4월 15일 날 임시국회를 소집했기 때문에 5월 15일까지는 회기 중이고, 그게 지나고 나서 국회가 열릴 수 없는 상황이 될 때 정부나 대통령이 긴급재정명령권을 발동할 수는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면서도 "거듭 말씀드리지만 미래통합당이 마음을 바꿔서 국회에서 합의를 통해서 긴급재난지원금을 바꾸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대통령) 긴급재정명령권을 발동하는 것보다 미래통합당의 입장을 바꾸도록 하는 것이 훨씬 더 정상적인 정치로 가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