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4.24 12:51

SK하이닉스 방문…"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통한 자력 생태계 구축 중요"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은 24일 “기업들의 상생 협력 노력을 장려하기 위해 공정거래협약 평가에서 기술 지원 및 보호에 대한 배점을 확대하고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실적을 평가하는 별도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 위원장은 이날 경기도 소재 반도체 제조업체인 SK하이닉스를 찾아 반도체 분야 대·중소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 관련 업계의 애로·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영 환경 변화에 대응해 기술 지원 및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등 상생 협력 노력을 당부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 위원장은 “반도체 산업의 경우 코로나19 사태 등 외부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소재·부품·장비 국산화를 통한 산업 전반의 자력 생태계 구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반도체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자급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술력 향상이 필수적”이라며 “중소 협력 업체의 기술 개발 및 투자가 충분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상생 협력을 위해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 위원장은 지금까지 많은 대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자금지원 방안을 마련해 온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 “대기업이 1차 협력 업체를 대상으로 2차 이하 협력 업체의 경영 여건이 개선되도록 독려하는 행위는 하도급법에 금지되는 ‘부당 경영 간섭’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지속 가능한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1차 협력 업체 뿐만 아니라 2차 이하 협력 업체에게도 대금이 원활히 지급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공정거래협약 평가에서 기술 지원 및 보호에 대한 배점을 확대하고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실적을 평가하는 별도 기준을 마련할 것”이라며 “경제 침체 등을 이유로 하도급 업체에게 대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늦게 지급하는 일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방문 대상인 SK하이닉스는 중소기업을 육성·지원해 소재·부품·장비를 국산화한 모범 사례로 ‘기술 혁신 기업’을 발표하고 “향후 협력 업체의 기술 보호를 위한 특허 교육·컨설팅을 1차 협력 업체에서 2차 이하 협력 업체로 확대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협력 업체에 대금 지급 횟수를 월 3회에서 4회로 늘려 매월 약 6000억원을 조기 지급할 것”이라며 “피해 협력 업체가 동반 성장 펀드로부터 우선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고 총 1300억원의 지원 규모에서 2차 이하 협력 업체 대상으로 500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조 위원장은 “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해 애로사항이 신속히 해소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정부·기업 간 협력으로 어려움을 극복해 이번 사태가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