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4.27 13:36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22일 서울 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정유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산업부 장관이 지난 22일 서울 무역보험공사 대회의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정유업계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27일 “정부는 조선업에 대해 특별고용업종 지정 연장을 검토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성 장관은 이날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주요 조선사 및 기자재업계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세계 선박 발주가 급감하는 등 조선업계에 대한 영향이 가시화되는 가운데 업계의 건의사항 및 애로사항을 수렴하고 대응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 장관은 “다행히 조선사별로 1~2년치 일감을 확보하고 있고 조선업계가 코로나19에 잘 대응해 생산차질도 발생하지 않았다”며 “유동성도 다른 업종보다는 양호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안심할 수는 없다”며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전세계적인 불황이 심화되면 2016년보다 더한 수주절벽을 겪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부는 이러한 어려움을 감안해 지난 23일 위기관리대책회의를 통해 조선산업에 대해 제작금융 등 약 8조원이 지속 공급되고 선수금 환급보증도 적기 발급되도록 하는 정부대책을 확정했다”며 “조선업에 대해 특별고용업종 지정 연장을 검토하고 부품·기자재업체들에 대해서는 납품계약서를 근거로 제작비용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3월 기준 국내 조선사의 총 수주잔량은 2118만CGT로 조선사들은 1~2년간 건조할 일감을 확보해 정상 조업 중이다. 다만 2020년 1분기 글로벌 선박 발주는 코로나19 여파로 전년동기 대비 70% 감소한 239만CGT에 그쳤다. 우리나라는 40만CGT를 수주해 자국발주·자국수주가 92만CGT에 달하는 중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다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조선업계에서는 수요, 생산, 유동성 등의 측면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컨테이너선 물동량 감소, 주요 LNG 프로젝트 FID(투자의사결정) 지연으로 우리 주력 선종인 LNG선, 컨테이너선 신조 발주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고 선주 감독관, 해외 엔지니어 입국 애로로 검사승인 지연, 시운전 차질 등 발생 시 납기 지연으로 이어질 수 있다. 수주 감소, 조선업에 대한 여신 축소, 선주사에 대한 선박금융 위축, 인도 연기 등이 장기화될 경우 유동성 문제가 발생할 우려도 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조선소 및 기자재업계 대표들은 정부에 제작금융 등 유동성 지원과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규모 유지 및 적기발급, 외국 기술전문인력 입국절차 간소화 등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성 장관은 “우선 제작금융, RG 지원 등 업계에서 시급하게 필요한 사항들을 중심으로 지원방안을 마련했다”며 “대책이 충분치 않을 수도 있고 현장까지 전달되지 않거나 사각지대가 있을 수 있으므로 비상경제중앙대책본부 내 산업·위기대응반을 통해 소통을 강화하고 필요한 대응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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