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4.27 15:50

"무급휴직 신속 지원제도, 특수고용직 노동자에 직접 지원돼 다행"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주민 최고위원(왼쪽)과 이인영 원내대표가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박주민 최고위원(왼쪽)과 이인영 원내대표가 나란히 앉아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27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는 "기왕에 추경 심사에 나서는 발걸음을 시작한 만큼 미래통합당에서 화끈하게, 통 크게 추경심사에 임해주고 속도를 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국민들은 하루하루 애타게 재난지원금의 지급을 기다리고 있다"며 "늦어도 5월 중순까지는 지급을 끝내야 우리 국민은 물론 우리 경제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제 모든 것은 국회의 신속한 예산심사와 의결에 달려있다"며 "징검다리 연휴가 시작되는 30일 이전까지, 29일까지는 꼭 예산을 처리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민주당은 신속한 예산 처리와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서 야당과 긴밀히 협력하는 등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정성스럽게 다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오늘부터 '무급휴직 신속 지원제도'가 본격 시행된다"며 "코로나19에 따른 무급휴직으로 심각한 생계 위협에 직면한 특수고용직 노동자 등에게 직접 지원의 길이 열려 정말 다행"이라고 피력했다. 

특히 "당장 '한국판 뉴딜'부터 성공시켜야한다"면서 "정부가 22일 발표한 '기간산업 안정기금' 도입을 위해 관련법을 개정하고, 국가보증 동의안을 처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뿐만아니라 그는 "재난지원금 기부 세액감면을 위해 특별법도 제정해야 한다. 기간산업을 살리고 기업 추가도산을 막기 위한 '산업은행법' 개정안 처리도 시급하다"며 "비상한 시기에는 비상한 대응이 필수적이다. 결정적인 순간에 실기하면 기업도산과 서민경제 위축을 막을 수 없다"고 일갈했다. 

박주민 최고위원도 같은 맥락의 발언을 했다. 그는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긴급재난지원금 등을 포함한 추경안에 대한 논의가 진전을 보이고 있다"며 "비록 추경안을 제출한 지 12일이나 지나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그래도 더 이상 국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말 바꾸기 등은 없을 것으로 보여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제부터 진짜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전쟁이 시작될 것이다. 경제회복을 위한 전쟁이다"라고 규정했다. 

또한 "로이터 통신이 경제 전문가들을 상대로 설문을 한 결과를 보니 전문가들의 절반이 이번 위기가 회복되는 것이 V자가 아니고 U자 형태로 아주 서서히 회복될 것으로 예측했다고 한다"며 "우리도 지금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문재인 정부는 한국판 뉴딜사업으로 일자리 지키기에 나섰다. 국회도 국민의 '일자리경제 지키기'와 서민의 가계경제 지키기를 위해서 모든 정쟁을 내려놓고 머리를 맞대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