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4.27 18:01

민주당 광주시당 "즉각 구속해 사법정의의 엄중함을 공포하라"
정의당 "5·18 진실 왜곡·폄훼·희생자 명예훼손 확실하게 근절해야"

27일 전두환 씨가 재판을 받게 된 광주지방법원 앞에서 광주 5월 관련 단체 회원들이 피켓을 들고 앉아있다. (사진제공=광주광역시 독자)
27일 전두환 씨가 재판을 받게 된 광주지방법원 앞에서 광주 5월 관련 단체 회원들이 '전두환을 감옥으로' 등의 피켓을 들고 앉아있다. (사진제공=광주광역시 독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5·18민주화운동 40주년을 앞두고 전두환 씨가 27일 광주 지방법원 법정에 선 가운데 민주당 광주시당과 정의당을 비롯해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 국회의원 당선인에 이르기까지 일제히 전두환 씨를 비판했다. 

전씨는 자신의 회고록을 통해 5·18 헬기 사격을 증언한 고(故)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2018년 5월 재판에 넘겨졌고 이날 광주지법 형사8단독(재판장 김정훈 부장판사) 대법정에서 재판을 받았다. 

양향자 당선인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전두환은 광주에 사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법과 제도로 용서를 구하게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이어 "전두환이 광주 법정에 서는 오늘, 5·18 당시 계엄군이 도청 진압때 무장헬기를 투입하려 했다는 사전 계획 문건도 공개됐다"며 "이렇듯 밝혀지지 않는 진실이 아직 너무나 많다"고 개탄했다. 

그러면서 "광주는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는 자에게 마음을 열 준비가 돼 있었다. 하지만 이런 광주에 되돌아 온 건 오만한 전두환과 뻔뻔한 역사왜곡이었다"며 "인간의 도덕심과 선의에만 기대서는 화해와 용서가 불가능하다는 게 지난 40여년간 광주가 얻은 교훈"이라고 일갈했다.

특히 "단언컨대 오늘 재판이 끝나도 전두환은 광주에 사과하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광주의 아픔을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사적 이익을 위해 오용하는 자들 또한 계속 생길 것이다. 시스템 때문이다. 진실을 가린 제도 때문이다"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전두환처럼 역사를 부정하고 폄훼하는 자들에 대해선 선처없이 바로 징역에 처할 수 있게끔 하는 제도의 법제화를 21대 국회 시작과 동시에 추진할 것"이라며 "그렇게 해서라도 아직까지 멈추지 못한 광주의 눈물을 반드시 닦아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27일 전두환 씨가 재판을 받게 된 광주지방법원 정문 앞에 전두환 씨가 감옥에 갇혀있는 형상을 한 동상이 놓여져 있다. (사진제공=광주광역시 독자)
27일 전두환 씨가 재판을 받게 된 광주지방법원 정문 앞에 전두환 씨가 감옥에 갇혀있는 형상을 한 동상이 놓여져 있고 창살 사이에 '전두환은 5.18영령 앞에 사죄하라' 등의 피켓이 꽂혀있다. (사진제공=광주광역시 독자)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도 이날 성명서를 내고 "고(故)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전두환씨는 병환을 이유로 불출석하며 그동안 골프를 즐겼고 쿠데타 주역들과 호화 오찬을 즐겼다"고 힐난했다. 계속해서 "전씨는 또 다시 광주를 모욕하고 광주시민을 우롱했으며 사법부를 기만했다"며 "이는 반성 없는 범죄자의 전형"이라고 쏘아붙였다. 

또한 "수 없이 주어진 참회의 기회를 스스로 저버렸고 인생 말년까지 이어진 노욕을 유감없이 증명하고 있는 전씨의 말로는 하나다"라며 "즉각 구속해 사법정의의 엄중함을 공포하라"고 요구했다.

유상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에서 브리핑을 통해 "전두환 씨는 뻔뻔하게도 알츠하이머 꾀병으로 재판 출석을 거부하며 국민과 법정을 농락해왔다. 골프장에서 골프를 치고, 12·12 군사반란 주역들과 만찬을 즐기는 그의 가증스런 모습이 고스란히 언론에 공개되기도 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법정에 출두한 그는 반성은커녕 취재진의 질문에는 침묵하고, 짜증스런 반응으로 일관하며 법정에 들어섰다"고 성토했다. 

이어 "새로운 재판부는 앞선 재판부처럼 더 이상 전두환 씨의 농락에 끌려가서는 안 된다"며 "법원이 사법정의를 바로 세우며 더 이상 스스로의 권위를 잃지 않도록 전두환 씨에게 분명한 책임을 묻고, 단죄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더불어 "국회와 정부도 5·18 40주년을 맞아 특별법 제정으로, 전두환 씨와 그 추종자들의 진실 왜곡과 폄훼, 희생자 명예 훼손 행위들을 보다 강력하고 확실하게 근절해야 한다"며 "최초 발포명령자와 학살 책임자, 헬기사격, 암매장 등 여전히 밝혀지지 않고 있는 각종 의혹들에 대해서도 반드시 진상 규명이 이루어져야 하며, 책임자 처벌과 역사의 진실을 바로 세우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