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4.28 14:28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자료제공=산업통상자원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1조1000억원 규모의 자율주행 관련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토교통부, 경찰청 등 4개 부처는 2021년부터 2027년까지 1조974억원을 투입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28일 밝혔다.

지난해 3월 친환경차 분야 R&D사업의 예타 통과에 이어 자율차 분야까지 대규모 R&D사업이 예타를 통과함에 따라 미래차에 대한 중장기 종합 개발 전략이 완성되고 BIG 3 산업(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에 대한 지원방향이 모두 확정됐다.

4개 부처는 이번 사업을 통해 레벨4 수준의 완전 자율주행 기반을 완성한다는 목표로 사고 발생 제로 수준의 차량 융합 신기술, 안전 강화와 지능 고도화를 위한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신기술, 교통 인프라 정보와 자율주행 기술을 연계한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대중교통 자율주행과 교통약자 이동 지원 등의 서비스 창출, 안전성 평가 기술 개발과 표준화 기반 확보 등의 생태계 구축 등 5개 분야를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차는 미국 자동차기술자협회(SAE) 기준 레벨 0~5까지 구분되며 레벨4는 고도 자율주행 단계로 작동구간 내에서는 운전자의 운전 주시가 필요하지 않은 수준이다.

세부적으로 보면 먼저 사고발생 제로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위한 영상 인식·처리 기술, 차량 플랫폼 기술, 차량 부품·시스템의 평가기술 등을 개발하는 ‘차량융합 신기술’을 개발한다.

또 자율주행의 안전을 강화하고 지능을 고도화하기 위해 ‘차량-엣지-클라우드 구조’를 활용한 데이터 처리, 차량통신·보안, 자율주행 AI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한 ‘ICT융합 신기술’을 개발한다.

도로나 교통안전시설 등의 교통인프라 정보와 자율주행 기술을 연계해 안전한 자율주행 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도로교통융합 신기술’과 대중교통 자율주행 신산업 창출과 교통약자 이동지원과 같은 사회적 현안 해결을 위한 ‘자율주행 서비스’도 개발한다.

이외에도 자율주행 생태계 기반 완성을 위해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과 표준화 기반 확보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법·제도를 개선하는 ‘자율주행 생태계 구축’을 지원한다.

한편, 4개 부처는 효율적인 사업 통합 관리를 위해 가칭 ‘자율주행 융합사업단’을 설립해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사업으로 전국의 주요도로에서 완전 자율주행을 구현함으로써 국내 기업의 글로벌 기술경쟁력 선도와 미래 서비스산업 창출 뿐만 아니라 국내 교통시스템의 선진화를 달성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