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0.04.28 16:29

최대 400명 공모…멧돼지 1마리당 30~40만원 포상금 지급

경기도청 전경(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청 전경(사진제공=경기도)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경기도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한 선제적 대응 방안으로 ‘경기도 ASF 대응 포획단’을 운영한다. 멧돼지 번식기와 영농철이 시작되는 봄철을 맞아 야생멧돼지의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병 우려가 커진데 따른 조치다.

28일 경기도에 따르면 올해 야생멧돼지 ASF 발병 건수는 4월26일 기준 전국 570건으로 작년 55건의 10배를 넘었다. 이 중 경기도에서만 317건이 발병해 전체의 55%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연천 219건, 파주 96건, 포천 2건 순이다.

도는 최대 400명까지 포획단을 모집할 계획으로 포획 지역은 양주, 동두천, 포천, 가평, 남양주 등 도내 5개 시·군이다. ASF 발생 상황에 따라 포획 지역은 변경될 수 있다.

활동 임무는 ASF 확산 방지를 위한 야생멧돼지 집중 총기포획과 멧돼지 폐사체 처리, 매몰지 방역 소독 등이며 멧돼지 1마리당 시·군별로 30~40만원의 포상금이 지급된다. 활동 기간은 5월 8일부터 6월 30일까지며, ASF 발생 상황과 시·군 여건에 따라 기간은 조정될 수 있다.

신청 대상은 ASF 발생지역에서 거주하고 있거나 그 지역 양돈농가 종사자를 제외한 전국의 모든 수렵인이다. 최근 5년 이내 수렵 또는 유해야생동물 포획실적이 있어야 하며 ‘야생동물 보호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에 따른 처분 전력이 없어야 한다.

신청 기간은 5월1일 오후 6시까지며 우편이나 메일 또는 시·군 환경과나 도 환경정책과로 직접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이후 심사를 거쳐 5월6일 최종 합격자를 선정, 도 홈페이지 공고와 유선 또는 문자로 통보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경기도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거나 경기도 환경정책과로 문의하면 된다.

박종일 경기도 환경정책과장은 “작년 ASF 최초 발병 이후 현재까지 ‘심각’ 단계면서 금년 들어 야생멧돼지 ASF 발병이 급증함에 따라 봄철 확산 방지를 위해 도 차원의 선제적 대응책을 마련했다”며 “아프리카 돼지열병이 조기 종식될 수 있도록 많은 수렵인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