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장진혁 기자
  • 입력 2020.05.01 14:00
(사진제공=김예현)
급격하게 살이 불어난 김예현 강사는 차근차근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면서 20㎏ 감량에 성공했다. (사진제공=김예현)

[뉴스웍스=장진혁 기자] 20대에 들어서면 자신만의 버킷리스트를 만들어 실천하기 마련이다.

그중에서도 도전해볼 만한 과제 중 하나가 '바디프로필'이다. 바디프로필은 운동으로 만든 자신의 몸을 사진으로 촬영해 보관하거나 자기 홍보에 활용하는 것으로, 젊은 세대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이전에는 전문 보디빌더 및 선수들만 완성된 몸매를 촬영하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근 일반인을 상대로 진행하는 바디프로필 스튜디오가 증가하면서 많은 이들이 바디프로필을 목표로 운동을 시작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바디프로필이라는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77만장이 넘는 사진이 쏟아진다. 이제는 조각같은 몸을 지닌 일반인의 바디프로필을 SNS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멋진 몸을 갖고 싶은 욕구'와 '타인에게 자신을 알리는 것을 즐기는 취향'이 맞아떨어진 결과로 보인다.

이제 막 20살이 된 성년들은 고등학생 때 자신도 모르는 사이 불어난 살을 어떻게 빼야 할지 고민이 많다. 5만3000여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보유한 김예현 강사와 함께 20㎏ 감량비법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동기부여가 됐다면 바로 헬스장부터 등록하고 바디프로필에 도전해보자.

(사진제공=김예현)
김예현 강사의 바디프로필. (사진제공=김예현)

-간단히 자기를 소개해주세요.

"안녕하세요? 필라테스와 웨이트 트레이닝을 가르치고 있는 김예현 강사입니다. 저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언제든지 제 인스타그램(@cloe_hyun)에 놀러오세요!"

-어떤 계기로 다이어트와 운동을 결심하게 됐으며, 몇 ㎏ 감량에 성공했나요?

"사회생활을 하면서 음주와 야식을 즐겼지만 몇 개월간 극한의 스트레스로 폭식증에 시달려 한 달에 4~5㎏ 이상 찌게 됐습니다.

다이어트는 정말 일반적인 계기로 시작하게 됐어요. 매일 일하면서 겪는 직장 내 스트레스, 그리고 그때 마침 결혼을 약속한 연인과의 이별, 여러 힘든 일을 겪는 와중에 폭식으로 있는 대로 커진 덩치의 제가 우연히 버스를 탔는데 옆에 있는 커플 여자분이랑 제가 부딪히게 됐습니다. 그때 여자분을 감싸며 째려보던 남자분의 눈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네요.

그때 여러 가지 생각이 교차했죠. '나도 건강하고 예뻐지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며 다이어트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65~68㎏이었던 몸무게를 48㎏까지 감량에 성공했어요."

(사진제공=김예현)
김예현 강사의 바디프로필. (사진제공=김예현)

-현재 하는 일과 향후 목표는 무엇인가요? 운동을 통해 바뀐 삶에 관해서도 얘기해주세요.

"현재 개인 PT 샵을 차리기 위해 준비 중이며, 프리랜서로 강사와 모델 활동을 병행하고 있어요. 운동이 '나는 아름답고, 충분히 사랑받을 자격이 있는 여자였구나'라는 자존감을 올리는 데 정말 중요한 역할을 했던 것 같아요. 그 이후로 치위생사에서 헬스 트레이너, 필라테스 강사라는 직업으로 바뀌게 됐어요.

다이어트는 하고 싶지만 운동은 막막하고, 프로필은 어떻게 어디서부터 준비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뷰티가이드 역할을 해드리는 즐거움이 너무나 좋습니다. '흔녀'에서 '훈녀'로 변신시켜드리는 그 짜릿함 말이죠."

-다이어트하면서 뭐가 가장 힘들었나요. 성공의 비결이 있었다면?

"정말 제일 힘들었던 점은 단연코 첫 번째가 식욕이었어요. 사실 다이어트 자체는 자연을 거스르는 일이기에 엄청난 참을성과 하루에도 몇 번씩 나 자신과 싸우게 됐어요.

매일 식욕과 너무 지쳐서 운동조차 가기 힘들 때, 그럴 때마다 내가 너무 아팠던 그 순간을 떠올렸어요. 왜 운동을 시작했고, 다이어트를 시작했는지 되새기다 보면, 다시 처음의 마음을 찾게 되더라고요.

그래도 식욕이 미친 듯이 오를 때는 먹방을 보며 대리만족을 했어요."

-고3 때 급격하게 살이 불어난 20살에게 어떤 다이어트가 좋을까요?

"일단 저 역시도 고3 시절 매일 앉아만 있었기에 순환이 잘 안 되고 하체가 매일 부었던 체질이었어요.

전체적인 감량을 하기 위해서는 칼륨과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고구마, 토마토, 브로컬리, 미역, 김, 버섯, 오트밀, 현미, 잡곡 등)과 양질의 단백질 위주로 식단을 구성한 식단조절이 기본이 돼야 해요. 그리고 순환에도 좋고 대근육 위주로 사용하는 복합관절운동 위주로 무산소와 유산소성 운동을 하시·면 단시간 감량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슬로우 버피 같은 동작이요."

-다이어트를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무엇일까요?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 또는 무조건 탄수화물을 줄이는 식단조절은 삼가는 게 좋아요.

식욕이 조절되지 않는다면 하루에 3~4끼로 평소보다 양을 줄여 본인이 먹고 싶은 한식 위주의 음식으로 시간맞춰 먹으면서 1~2주 정도 다이어트 준비 기간을 가져보세요. 그후 천천히 복합 탄수화물과 양질의 단백질 식단 위주로 드세요.

너무 무리한 운동계획보다는 걷기, 계단운동 등 실천하기 쉬운 것부터 해보길 추천해요. 무리한 계획은 언제나 작심삼일이 되기 마련입니다."

(사진제공=김예현)
김예현 강사의 바디프로필. (사진제공=김예현)

-20살 독자들에게 바디프로필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필요한 준비물과 주의사항도 알려주세요.

"바디프로필은 내 몸을 가장 아름답고 멋있게 디자인한 뒤, 나를 기록에 남기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촬영 전 준비가 중요합니다. 비키니나 언더웨어 촬영 같은 경우 촬영 1주 전에는 꼭 왁싱해야 해요.

바디프로필 의상은 본인이 준비하기 애매한 경우에 의상이 지원되는 곳을 추천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의상에 맞는 자세 연습을 어색하지 않게 많이 해보고 가셔야 헤매지 않고 자연스럽게 촬영이 가능합니다. 특히 웃는 연습은 필수입니다."

-바디프로필 촬영을 할 때 추천하는 포즈가 궁금합니다.

"측면을 바라보면서 팔을 들어 올리는 포즈를 취하면 자연스럽고 예쁜 사진이 나와요. 엉덩이가 자연스럽게 나오려면 생각보다 엄청 허리를 뒤로 꺾어야 합니다."

(사진제공=김예현)
김예현 강사가 개인적으로 제일 마음에 들어하는 바디프로필. (사진제공=김예현)

-개인적으로 제일 마음에 드는 바디프로필 1장을 골라주세요. 그 이유는?

"섹시 캐쥬얼 콘셉트로 촬영을 진행했던 밀릿 스튜디오에서의 사진이 제일 마음에 듭니다. 보통 스튜디오가 지하에 있기 마련인데 이곳은 창이 탁 트여 자연광을 받으면 촬영할 수 있어 엄청 좋았어요. 의상까지 색깔별로 있어서 즐겁게 촬영한 곳 중 한 곳이었어요."

-마지막으로 20살 독자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20살 독자님들, 성년의날 기념으로 멋지고 아름다운 20살을 기록해보는 건 어떤가요? 시간이 지나면 남는 건 사진밖에 없기에 저 역시도 지나간 시간을 기록해둔 사진을 보면서 촬영해두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사회를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힘든 순간에서도 일어날 수 있도록 몸과 마음을 컨트롤할 수 있는 힘인 것 같아요. '건강한 신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라는 말이 있듯이, 운동과 건강한 라이프 생활을 습관처럼 마련해두며 사회생활을 하게 되면 살아가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거예요.

찬란한 인생을 앞둔 독자님들을 응원합니다!"

(사진제공=김예현)
김예현 강사의 바디프로필. (사진제공=김예현)

◆바디프로필 찍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꿀팁'

원하는 포즈 시안 혹은 분위기를 참고할 수 있는 사진을 검색해 촬영 전에 사진 작가와 상의를 하는 것이 촬영에 도움이 된다. 사진 작가에게 구체적으로 찍고 싶은 사진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면 할수록 원하는 사진이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촬영 당일 스튜디오에는 일찍 도착하는 것을 추천한다. 미리 도착해 낯선 촬영장에 익숙해지는 시간을 갖고 사진 작가와 촬영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가벼운 운동으로 근육이 더욱 선명하게 찍힐 수 있도록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전문 모델이 아닌 일반인들이 맨몸으로 포즈를 취하는 일은 쉽지 않다. 따라서 소품을 이용한 포즈를 추천한다. 예를 들어, 운동기구 혹은 의상을 손에 들고 촬영을 하면 조금 더 자연스러운 연출이 가능하다. 스튜디오에 소품이 있는지 확인하고 없으면 준비해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