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4.29 11:24

"김여정, 정치국 후보위원에 머물러 있어 한계 존재…김정은 복귀 후 한차례 공식절차 필요"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김여정 북한 노동당 제1부부장. (사진=TV조선 방송 캡처)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국회 입법조사처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에게 후계자 지위를 부여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입법조사처는 29일 '북한 당 정치국 회의와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회의 분석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이번 당 정치국 회의에서 김여정이 정치국 후보위원으로 재임명돼 백두혈통의 통치 기반을 강화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이같이 밝혔다.

입법주사처는 "올해 초부터 김정은을 대신해 김여정은 자신의 명의로 대남 및 대미 담화를 발표하는 등 매우 활발한 활동으로 주목을 받았다"며 "독립된 정치 주체로서 김여정의 활동은 수령 유일영도체계라는 북한 정치의 특성상 당의 유일지도체제를 책임진 당중앙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것은 당의 최고 권력기구인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의 역할뿐만 아니라 백두혈통의 후계자로서 지위와 역할로 확대될 수 있는 가능성을 예고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특히 김정은이 집권 후 처음으로 4월15일 태양절 참배 행사에 참여하지 않으면서 김정은 신변이상설이 제기되자 김여정은 더욱 주목받게 됐다"고 덧붙였다.

입법조사처는 "물론 여전히 정치국 후보위원에 머물러 있는 김여정이 곧바로 후계자의 지위와 역할을 부여받을것이라는 점에서는 한계가 존재한다"며 "정치국 후보위원에 머물러 있는 김여정의 지위와 역할을 고려할 때 김정은 복귀 후 곧바로 이뤄지기보다는 한 차례 공식적인 절차가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북한은 지난 11일 김 위원장 주재 하에 노동당 정치국 회의를 개최했다. 김 제1부부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지난해 하노이 회담 결렬 이후 잃었던 당 정치국 후보위원직을 되찾았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