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0.04.29 14:09

"하나의 일자리도 반드시 지키겠다는 각오로 함께하겠다"

<b>문재인</b> 대통령이 지난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청와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최근 코로나 상황이 많이 진정되면서 정부는 생활방역 체제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며 “황금연휴에 이어 5월 중에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되면 내수가 살아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워커힐 호텔에서 코로나19로 가장 큰 타격을 받고 있는 호텔업계 노사와 함께 고용유지 현장간담회를 개최했다.

문 대통령은 “새해 들어 외국인 관광객이 아주 크게 늘어나는 희망찬 분위기 속에서 ‘2000만 관광객 시대’를 준비했던 관광업계를 생각하면 참으로 마음이 안타깝고 무겁다”며 “사회적 거리두기와 외국인 관광객 감소로 급격한 매출 감소를 겪고 있고 가장 먼저 고용 충격의 위기를 겪은 곳도 관광업계와 숙박·음식업”이라고 말했다.

특히 “일자리 위기가 거세게 닥쳐오고 있지만 정부는 하나의 일자리도 반드시 지키겠다는 그런 각오로 여러분과 함께할 것”이라며 “정부는 고용조정의 위기에 놓인 관광숙박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했고 휴업·휴직 수당의 90%까지 지원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달에는 추가로 고용과 기업안정 대책을 마련해 고용안정에 10조원,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기업 안정에 75조원의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며 “노사가 고용유지 협약을 체결한 사업장에 대해서는 임금 감소분 일부를 지급하고 휴업과 휴직 중에도 노동자에 대한 지원이 끊기지 않도록 ‘고용유지 자금 융자’와 ‘무급휴직 신속 지원 프로그램’을 신설했다”고 언급했다.

또 “정규직과 마찬가지로 비정규직인 호텔 사내하청업체 직원들도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며 “관광 가이드, 여행사 직원, 관광버스 기사까지 관광업 종사자 모두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만큼 관광업계 전체를 살리기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관광업 긴급지원방안을 마련해 총 9000억원의 융자자금을 지원하고 있고 세금 납부기한을 연장했으며 지자체와 협조해 재산세도 감면하고 있다”며 “호텔 품질·안전 등급평가도 감염병 경보가 해제될 때까지 유보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극복 관광상품권 지급과 음식·숙박·관광업에 대한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소득공제율 확대는 소비 진작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며 “황금연휴에 이어 5월 중 긴급재난지원금이 지급되면 내수가 살아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