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김상배 기자
  • 입력 2020.04.29 17:30
광명시청 전경(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청사 전경 (사진제공=광명시)

[뉴스웍스=김상배 기자] 광명시는 하안, 소하, 일직동 주요 도로의 최고제한 속도를 60㎞에서 50㎞로 하향 조정했다.

시는 도심부에 집중되고 있는 교통사고 발생을 줄이기 위해 도심부 내 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50㎞와 30㎞로 하향 조정하는 ‘안전속도 5030'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1차로 광명, 철산동의 주요 도로를 대상으로 최고 제한 속도를 하향 조정했으며 이번 하안, 소하, 일직동까지 시행하게 되면 광명시 도심부 전 구간이 해당된다.

이번 속도 하향 구간은 오리로(우체국사거리∼안양시계), 금하로(우체국사거리~금천교), 덕안로, 금당로, 한내로, 소하로, 일직로, 광명역로, 서독로(양지사거리∼안양시계)로 60㎞에서 50㎞로 하향조정했으며, 새빛고원로 등 이면도로의 경우는 30㎞로 하향 조정했다.

최고속도 하향 적용은 5월부터이며 운전자가 변경된 제한속도에 적응 할 수 있도록 7월까지 3개월간 무인단속카메라 단속 유예기간을 둔다.

시 관계자는 “지난해 광명, 철산동의 주요 도로 최고 제한 속도 하향 조정으로 교통사고가 전년대비 25% 감소했다”며 “올해 하안, 소하, 일직동까지 안전속도 5030을 도입하면 교통사고가 더욱 감소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