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박지훈 기자
  • 입력 2020.05.01 12:03

이천 물류창고 화재 사고 관련해 "법 위반시 엄중 조치"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제공=고용노동부)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 (사진제공=고용노동부)

[뉴스웍스=박지훈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사태에도 고용을 유지하는 기업에 대해 우대 지원할 것임을 강조했다.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은 1일 오전 경사노위 대회의실에서 기재부 등 14개 부처 차관이 참여한 제1차 고용위기 대응반 회의를 열고 이 같은 정부의 뜻을 재차 드러냈다.

이 장관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활동 위축으로 3월 고용률과 취업자 수가 금융위기 이후 최대폭으로 감소해 정부는 지난달 22일 10조원 규모의 고용안정 특별대책을 마련하는 긴급한 비상대응조치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라 앞으로 더 강력한 실물경제의 위축과 고용충격이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경제 중대본 산하에 고용위기 대응반을 구성해 고용상황 변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서 “산업 현장의 의견수렴을 통해 일자리 위기요인을 미리 파악하고 고용안정 특별대책, 업종별 지원 대책 등5차례 비상경제회의 등을 통해 발표한 정책의 집행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전 부처가 정부 지원사업을 ‘고용유지’ 관점에서 운영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 장관은 “고용유지 기업에 대한 인건비 융자사업, 노사 간 고용유지 협약을 체결한 기업지원 사업 등을 조만간 시행할 예정”이며 “정부의 기업지원 사업에서 고용유지 기업을 우대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 대안들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포스트 코로나 일자리에 대한 준비도 언급했다. 이 장관은 “IT를 활용한 비대면 분야에서 청년 등 취약계층에게 일자리 기회를 제공하고 지속가능한 일자리로 발전시켜 나가겠다”며 “원격의료, 교육, 유통 등 디지털 기반의 비대면 산업과 5G 통신망 등 대규모 투자가 예상되는 분야의 신속한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경기도 이천 물류창고 화재 사고와 관련해 사고 원인 규명에 노력할 것임을 밝혔다. 이 장관은 "경찰청‧소방청과 함께 이번 사고의 원인을 철저하게 규명해 나갈 예정이며 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엄정조치하겠다"고 말했다.

고용부는 피해 근로자에 대한 신속한 산재보상을 위해 재해보상지원팀을 현장에 파견하고 부상자 치료와 장례 등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각 의료기관에도 인력을 보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