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0.05.01 14:44

김천·구미·칠곡 공동참여…5년간 국비 558억 지원, 6800개 일자리 창출

경북도청 전경. (사진제공=경북도)
경북도청 전경.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가 정부의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 공모에 선정돼 5년간 558억원의 국비를 지원받게 됐다고 1일 밝혔다.

이로 인해 경북도는 김천시, 구미시, 칠곡군과 함께 대기업 이탈에 따른 전자산업 침체와 코로나로 인한 지역의 고용위기를 극복하고 앞으로 5년간 6800개의 좋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게 됐다.

경북도는 1일 도청 회의실에서 고용노동부, 김천시, 구미시, 칠곡군과 함께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은 고용위기가 우려되는 지역에서 주도적으로 산업정책과 연계된 중장기 일자리 사업을 기획해 고용안정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중앙에서 재정과 컨설팅을 지원한다.

고용위기가 발생한 이후 대응하는 사후적 지원이 갖는 한계를 극복하고 효율적인 고용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시행된다.

이번 공모는 경기침체와 고용위기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전국 17개 시·도에서 22개 사업을 제안해 어느 사업보다 치열한 경쟁을 거쳐 최종 5개 시·도(경북, 인천, 충북, 전북, 경남)가 선정됐다.

경북도는 지역의 주력 산업 거점이자 지역 경제의 중심지역인 김천-구미-칠곡 권역을 컨소시엄으로 구성해 전자산업 고도화 및 스마트모빌리티 산업 발전과 연계한 현실적이고 세부적인 고용창출 전략이 우수한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는 2020년부터 2024년까지 국비 558억원을 포함해 총 698억원을 투입해 6800여개의 좋은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도는 이번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을 현재 추진 중인 구미 상생형 일자리, 스마트산단 조성, 국가융·복합 혁신클러스터 등 대규모 산업정책과 연계해 지역산업의 혁신 시너지 효과를 높일 예정이다.

아울러 코로나 경제위기까지 더해 더욱 심화될 수 있는 지역의 고용 위기를 선제적이고 공격적으로 대응·타파한다는 방침이다.

사업 첫해인 올해는 지역 내 하드웨어인 산업기반과 연계해 일자리 수요와 공급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경북 고용안정 선제대응 통합 플랫폼을 구축한다. 이 플랫폼을 중심으로 전자산업 고도화, 업종전환, 신규산업인 스마트모빌리티 산업의 육성을 추진한다.

경북도가 추경 예산 등을 통해 전국 시·도 중 규모와 내용면에서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대책과 연계해  실제 고용현장에서 코로나로 인해 발생하는 퇴직자와 피해기업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기존 정부사업들이 산업단지, R&D 인프라나 기술개발 등 하드웨어형 사업인데 비해 이번 패키지 사업은 하드웨어와 고용 소프트웨어의 통합 플랫폼을 구성해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을 양성하고 기업의 일자리 수요와 공급을 연결하는 실질적 고용 중점 사업이라는데 의미가 크다.

경북 고용안정 선제대응 패키지 사업의 세부적인 사업내용은 일자리 통합 빅데이터 플랫폼, 스마트 산단 고용창출 프로젝트, 스마트모빌리티 고용확대 프로젝트, 지역산업 고용 연계 프로젝트 등이다.

패키지 지원사업은 5월부터 바로 진행이 될 예정이며 이와 함께 도민 및 지역 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사업설명회도 개최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전례 없는 코로나 경제위기 국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도민의 일자리를 지키는 고용문제 해결”이라며 “ 지역 경제를 살리고 도민의 일자리를 하나라도 소중하게 지키는데 모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역의 산업과 고용이 유기적으로 연결돼 일자리 매스매치가 해소되고 지역의 고용사정이 안정될 수 있도록 경북도가 앞장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