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0.05.03 13:11

멘토링·자립 준비교실·자립 기술훈련·문화활동 등 이용 확대
월8회 이상 참여시 월3만원 인센티브 제공

경기도청 전경(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청 전경(사진제공=경기도)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경기도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4월 13일부터 ‘학교 밖 청소년’을 대상으로 비대면 온라인 교육서비스를 운영 중인 가운데 3일 현재 1100여 명의 학교 밖 청소년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프로그램은 5월 검정고시를 위한 각 과목 검정고시 기출 문제 풀이, 진로 탐색을 위한 온라인 진로적성검사, 직업인 인터뷰 그리고 동기 강화 등을 위한 화상상담 등이다.

또 시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사이트를 이용해 영상을 시청하는 자립 준비교실, 전문 포토샵 과정이나 실무에 필요한 컴퓨터 직무기술 등을 배우는 자립 기술훈련, D.I.Y 키트를 배달 받아 종합 공예 물품을 제작하거나 미디어 영상 등을 제작하는 재택 작업장 및 인턴십 등의 서비스도 운용되고 있다.

청소년들이 가정에서도 문화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온라인PT수강권(소도구 배송)’, 기관의 책을 대여해주는 ‘북딜리버리’ 등의 서비스도 진행된다.

도는 보다 많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온라인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월 8회 이상 온라인 서비스 참여 조건을 충족하는 청소년들에게 월 3만원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안산시학교밖센터에 등록한 A군은 “일대일 온라인 수업으로 부족한 점을 보강해 줘서 만족도가 높았다”며 “오프라인 학습, 온라인 학습을 두 번 다 받아봤지만 온라인 학습이 특별히 불편하다거나 오프라인에 비해 질이 떨어진다는 느낌은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능식 경기도 평생교육국장은 “온라인 시스템 활용 문화에 익숙한 청소년들의 참여 의욕이 높고, 각 센터별로 온라인 서비스에 대한 준비도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며 “향후에도 보다 많은 청소년이 온라인 서비스에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하고, 온라인 서비스 콘텐츠 신규 발굴을 위한 노력도 지속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