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다윗 기자
  • 입력 2020.05.03 17:58

정 총리 "더 이상 사회적 비용과 경제적 피해 감수할 수 없어"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국무조정실)

[뉴스웍스=전다윗 기자] 정부가 오는 6일부터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시행하던 '사회적 거리두기'를 종료하고, 일상생활과 방역을 병행하는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기로 결정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3일 정부서울청사서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이 소수로 유지되는 상황이며, 집단발생도 큰 폭으로 줄었다. 아직 대내외 위험은 여전하지만 대체로 방역망 내에서 통제되고 있다는 것이 방역당국의 평가"라며 "오는 6일부터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려 한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는 것이 많은 전문가, 지자체, 지역 주민들의 의견"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6일부터는 그간 문을 닫았던 시설들의 운영을 단계적으로 재개한다. 모임과 행사도 방역지침을 준수한다는 전제로 허용하기로 했다. 주요 밀집시설들에 대한 중앙정부 차원의 행정명령도 권고로 대체한다. 

초·중·고 학생들의 등교 수업도 순차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구체적인 등교수업 시기와 방법은 오는 4일 교육부장관이 발표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 총리는 "현재와 같이 안정적인 상황이 유지된다면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코로나19 위기단계를 조정하는 방안도 논의하길 바란다"고 했다. 

45일간 시행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피로감을 느끼는 국민 정서를 고려해 내린 결정이지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기껏 안정세에 접어든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될 수도 있다는 불안감이 가장 크다. 정부 발표를 접한 한 네티즌은 "벌써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채 돌아다니는 사람들이 많다. 안정적이란 생각은 시기상조"라는 의견을 내놨다. 해당 코멘트는 500개가 넘는 추천을 받았다. "확진자가 0명도 아닌 상황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하는 것은 이르다"라는 의견도 있었다

정부도 '방심은 금물'이라는 입장이다. 정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바뀌었다고 위험이 없어졌다는 뜻은 아니다. 더 이상 사회적 비용과 경제적 피해를 감수할 수 없기 때문에 위험을 감수하면서 결정한 절충안"이라며 "국민 모두 생활 속에서 거리두기를 철저하게 지켜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