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5.04 10:52

윤건영 "정말 몇 명만 아는 보안사항을 탈북자 네트워크로 접근하기 힘들 것"

김부겸(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1일 국회 정론관에서 코로나19 관련 추경 편성 촉구 기자회견을 가진 후 기자들과 만나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사진=전현건 기자)
김부겸(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전현건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4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사망설을 제기한 탈북민 출신 태영호 미래통합당, 미지성호 미래한국당 당선인을 향해 "다시는 자신의 바람을 허위 정보와 섞어 사실인 양 언론에 퍼뜨리지도 마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 국방위원회나 정보위원회에는 절대 들어가지 말아 주시기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한 달 뒤면 임기를 마칠 낙선 의원이, 한 달 뒤 임기를 시작할 당선자에게 다소 불편할 수 있는 말씀을 드리고자 한다"며 "다소 어쭙잖지만 그래도 누군가는 두 당선자에게 꼭 해야 할 말"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국회의원 선서문을 인용하며 "이 선서문에 비추어볼 때, 두 분은 두 가지 의무를 이미 저버렸다"며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해쳤고, '국가 이익을 우선으로' 하지도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북한의 최고지도자 신변에 이상이 생기면 우리 군대나 정부의 대비 태세가 어떻게 바뀌는지 두 분도 대충은 아실 거다"라며 "세 치 혀를 농할 가벼운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물론 여러분의 허언에 넘어갈 정도로 허술한 대한민국은 아니다"며 "자칫 국가적 화를 부를 수 있는 안보상 심각한 위해를 여러분은 가했다"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통합당 지도부를 향해 태 당선인과 지 당선인을 국회 상임위원회 중 국가 안보와 관련된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국방위원회와 정보위원회에 배치하지 말아줄 것을 당부했다.

김 의원은 "(두 당선인은)국방위나 정보위에는 절대 들어가지 말아 주시기 바란다"며 "여러분은 이번 일로 자발적 제척 대상임을 스스로 입증했다"고 말했다.

이어 "미통당 지도부에도 요구한다"며 "여러분이 진정한 보수 정당이라면 이번 일을 경고 삼아 두 의원을 '국방위'와 '정보위'로부터 배제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두 분이 '이제 국회의원이 됐으니, 내 말에 무게감이 더 실리겠구나'하는 생각에 빠져, 뭐든지 더 많이 그리고 더 빨리 발언하려 욕심내지 않았나 싶다. 오히려 그 반대로 하셔야 한다"며 "두 당선자의 민족 의식과 애국심을 믿겠다.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가로막는 국회의원이 아니라, 한반도의 평화체제 구축에 도움을 주는 의원이 되길 기대하겠다"고 전했다.

아울러 청와대 근무 당시 북한과 대화했던 윤건영 민주당 당선자도 태영호·지성호 당선자의 국회 상임위 배정과 관련해 김 의원과 같은 의견을 말했다.

윤 당선인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 인터뷰에서 "국회의원 활동하다 보면 1급 정보들을 취급하게 된다. 상임위에서 이런 일들이 또다시 반복된다면 국격에 관한 문제다"면서 "개인이 아니라 공인이고 국회의원이라는 입법기관 행위에 대해서 이래라저래라 제지하는 것 온당치 않다"고 강조했다.

사회자가 '외통위, 국방위, 정보위 등 대북관련 상임위에 배정돼 이러한 현상(대북관련 언급)이 반복된다면'이라고 묻자 윤 당선인은 "대단히 걱정스러운 문제다"고 우려했다.

특히 윤 당선인은 두 사람의 정보망이 탈북인들 중심으로 극히 제한적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는 "태영호, 지성호 당선인 나름의 정보망이 있고 네트워크가 있을 것이지만, 네트워크라고 하는 것은 탈북인들 중심이다"면서 "정말 몇 명만 아는 보안사항, 내용들을 탈북자 네트워크로는 접근하기 힘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