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5.04 17:17

여야, 11∼12일 '나머지 법안 처리' 위한 본회의 개최 '의견 접근'

이인영(왼쪽 두 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이인영(왼쪽 두 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여야가 오는 8일 오전 10시 '국민 개헌 발안제'에 대한 표결 절차를 밟기 위해 '원포인트 본회의'를 개최하기로 4일 합의했다.

국민개헌 발안제란 일정 수의 국민이 헌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할 수 있도록 한 제도를 말한다. 최근 제출된 안에서는 국민 100만명 이상이면 개헌안을 발의할 수 있도록 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8일 국민 개헌 발안제의 절차적 종료를 위해 본회의를 하고, (여야의) 새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11∼12일쯤 나머지 법안 처리를 위해 본회의를 하는 방향으로 상호 간에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한표 미래통합당 원내수석부대표는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이 원내대표와 심재철 원내대표가 통화해서 8일 오전 10시 본회의 일정을 잡기로 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통합당은 본회의 소집 자체에는 동의하지만, 회의와 표결에는 불참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국회 본회의가 소집되더라도 개헌안은 의결정족수 부족에 따라 '투표 불성립'이 될 가능성이 적잖을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국회 민주당 원내대표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난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회 본회의를 11일에 한다는거냐'는 질문에 "8일날 발의되는 개헌 절차 종료와 관련해서 8일날 한번 국회 본회의를 개최하고, 나머지 잔여 법안 처리와 관련해서는 후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사람들끼리 합의해서 11일이나 12일 혹은, 15일이든 해보자는 방향으로 접근하고 있다"고 밝혔다.

'12일에 하기로 야당 측과 협의된 것이냐'는 질문에 대해선 "그렇게 하기로 상호 간에 접근하고 있다고 이미 얘기했다"고 답했다.

'상호 간에 합의한 것이 맞느냐'고 재차 묻자, 그는 "그렇게 하기로 했다"며 "그런 방향으로 접근하기로 했는데, 다만 이것은 원내 수석들이 정리를 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마지막으로 '심재철 미래통합당 원내대표는 만나고 왔느냐'고 묻자 이 원내대표는 "전화를 했다"며 "그런 방식으로 한번 접근해보고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못하는 것"이라고 에둘러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