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5.06 14:03

"특정 이념·특정 이익단체 개헌안, 남발될 수 있어"

6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원내대책회의에서 <b>심재철</b> 당대표 권한대행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6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이 발언하고 있다. (사진=미래통합당 홈페이지)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6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은 "문희상 의장과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국민 발안제 개헌안을 8일 날 처리하자고 우리당을 압박하고 있다"며 "다시 한 번 분명히 밝혀두지만, 우리 미래통합당은 원포인트 본회의 일정에 합의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부 언론에서는 민주당과 본회의 개의를 합의했다가 번복한 것으로 보도했지만, 본회의 개의 합의는 민주당의 왜곡이자 억측"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지난 월요일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로부터 전화가 와서 '어차피 불성립될 것이 뻔하니까 본회의를 열자, 형식적으로 열자, 다른 안건은 없다'라고 하기에 '본 의원은 원론적인 차원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해보겠다'라고 했었다"고 설명했다.

계속해서 "그런데 이 원내대표는 '본회의를 여는 방향으로 상호간에 합의했다'라고 했고,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한 술 더 떠 '본회의 개의에 합의했지만, 통합당이 표결에는 참여하지 않겠다고 했다'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합의 번복은 사실과 다르다"며 "원론적으로 검토해보겠다고 한 발언을 왜곡한데 대해서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국민 발안제 개헌안은 국민 100만명 이상이 참여하면 개헌안 발의가 가능하도록 바꾸자는 것인데, 유권자 100만명은 민노총이나 전교조 등의 단체 수준에서 동원이 가능한 규모"라고 쏘아붙였다.

특히 "국민발안개헌연대 25개 단체가 함께 했는데 경실련, 민노총, 참여연대 등이 참여한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며 "소위 '100만 국민'으로 둔갑한 특정 이념이나 특정 이익단체의 개헌안이 남발될 수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더해 "민주당과 이 정권이 개헌 전초전 분위기를 띄우려는 것인데, 코로나19 경제위기에서 무슨 개헌 논의를 하겠다는 것이냐"며 "더군다나 개헌 관련 사전논의도 일체 없었고, 국민적 공감대도 전혀 형성되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심 권한대행은 문희상 국회의장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그는 "문희상 의장은 8일 본회의를 직권으로 열어 개헌안을 상정할 것이라고 한다"며 "의사일정 합의도 안됐는데, 직권상정을 하겠다는 것은 의장 권한을 남용하는 것"이라고 질타했다.

더불어 "민주당은 다음 주에 밀린 법안을 처리하자고 하고 있다. 20대 국회가 유종의 미는 거둬야 하겠지만, 벼락치기 하듯 밀어내기나 땡 처리하듯 하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라고 쐐기를 박았다. 

끝으로 "특히 8일 이후의 상황에 대해서는 차기 원내지도부가 결정할 일"이라며 "이와 관련해 당 소속 상임위 간사님들께서는 상임위별 졸속심사가 이뤄지는 일이 결코 없도록 유념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