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0.05.06 18:53

박영환 도의원 "시·도민이 공감하는 대구경북행정통합 추진해야"
오세혁 도의원 "도민 어려움 먼저 살피고 도움주는 행정 펼쳐야"
임미애 도의원 "안동산불 과정 부적절한 도지사 처신 사과해야"

박영환 의원
박영환 의원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박영환 의원(미래통합당·영천)은 6일 제315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도정질문을 통해 경북도민과 대구시민이 공감하는 대구경북행정통합의 추진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2018년 대비 경북의 전체 인구는 1만1000명, 청년인구(만 15~29세)는 1만4000명이 줄었고, 대구 또한 전체 인구는 2만명, 청년인구는 1만3000명이나 감소하는 등 인구 유출이 가속화되고, 기업유치와 국책사업 등에서의 경쟁, 지역 경제 침체 등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대구경북행정통합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지하철 연장 지연, 소규모사업 중복투자, 대구취수장 이전문제, 공무원교육원 통합 운영, 통합신공항 건설 등의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이철우 도지사가 제안한 대구경북행정통합 필요성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특히 사람과 돈이 몰리는 이른바 수도권 블랙홀 현상과 수도권 공화국 극복을 위해서라도 경쟁력 있는 지방정부 운영의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오세혁 의원
오세혁 의원

부·울·경에서 추진하는 800만 동남권 메가시티 플랫폼 구축 추진과 전주, 군산을 중심으로 새만금 경제권 건설, 제주특별자치도 사례 등을 예로 들면서 지역 시민단체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공감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박영환 의원은 “대구경북행정통합이 정치적 이슈 제기를 위해 일회성으로 주장하는 의제가 되기 않기를 바란다”면서 “어려운 경제상황에 차분하고 실리 있는 공론화가 진행되고, 대구경북특별자치도 출범이라는 특단의 조치로 대구경북의 획기적인 돌파구를 마련해 줄 것”강력하게 촉구했다.

오세혁 의원(미래통합당·경산)은 위반건축물에 대한 규제개선, 출퇴근 교통정체를 일으키는 지방도 919호선 확장, 감염병 발생시 응급의료체계 유지, 교사·학생·학부모의 신뢰확보 방안에 대해 따지며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오 의원은 “어려운 경제상황과 코로나 19로 인해 도민의 삶이 점점 더 힘들어지고 있다”면서 “안전에 이상이 없고, 영리활동과 무관하다면 위반건축물에 대해 엄격한 규제보다는 양성화 방안 또한 검토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도민의 어려움을 먼저 살피는 경북 행정을 요구했다.

임미애 의원
임미애 의원

또한 “3000여 기업에 3만여 노동자가 일하고 있는 경산 진량지역과 경산시내를 연결하는 지방도 919호선의 일부구간이 4차선으로 줄어들어 출퇴근 교통정체가 심각하다”면서 "경산 교육지원청 삼거리에서 자인농업기술센터 사거리까지 3.85km를 폭 30m의 왕복 6차선으로 확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오세혁 의원은 “도민의 삶은 더욱 힘들어지고, 지역경제는 무너지기 직전까지 가고 있다”면서 “도민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고, 도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도정이 되도록 경북도의 적극적인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임미애 의원(더불어민주당·의성)은 코로나19와 관련한 경북도의 의료체계 내실화 및 전문인력 확보, 소상공인 특별경영자원 지원에서의 시군별 형평성 유지, 농촌일손 확보를 위한 경북도 차원에서의 노력을 촉구했다.

아울러 임 의원은 안동산불 진화와 관련, 산불이 확산되는 가운데 도지사가 국회의원 당선자와 간담회 및 만찬을 한 것은 부적절했다며 도민들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임 의원은 “전국에서 두 번째로 많은 코로나19 환자가 발생했고 가장 긴 시간을 겪어야 했으니 이제 도민들을 위로해 달라”고 주문하면서 “이번 정부추경을 통해 국가가 국민에게 해주는 위로도 좋지만, 경북도민으로 살면서 경북도가 주는 위로를 받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