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0.05.07 10:52

김정재 의원, 김병욱 당선인 "정부, 공정과 과학 배제한 채 정치적 판단으로 포항 제외"
이철우 지사 "가속기 집적화로 국가 과학과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의지 퇴색"

포항시청 전경. (사진제공=포항시)
포항시청 전경. (사진제공=포항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정부가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신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부지 후보지가 6일 전남 나주시와 충북 청주시 두 곳으로 압축됐다.  

이에 유치 경쟁에서 탈락한 포항시는 입장문을 통해 "입지선정이 객관적인 기준과 공정한 절차로 이뤄져야 함에도 균형발전 논리로 결정된 데 대해 매우 실망과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포항시는 입장문에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탄탄한 산업기반과 글로벌 첨단과학기술 인프라 위에 국가과학발전을 견인할 차세대 다목적 방사광가속기가 융합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지역은 물론 국가적인 도약에 크게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해 왔다"며 탈락에 대한 아쉬움을 나타냈다.

특히 "1조원 규모의 방사광가속기는 미래 먹거리를 만들어 낼 과학기술발전과 함께 집적을 통해 세계와의 경쟁력이 있는 지역에 건설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왔다"며 방사광가속기 2기를 운영해 온 노하우를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결정으로 포항가속기연구소의 빔라인 증설과 국내 연구자들의 선도적 연구 지원이 줄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하고 "포항시는 앞으로 3, 4세대 가속기를 기반으로 바이오 신약과 배터리 신소재 산업 생태계 구축 및 인력양성 체계를 마련해 가속기 인력유출과 같은 부작용이 없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포항 출신 김정재(포항북) 의원과 김병욱(포항남·울릉) 당선인도 성명서에서 "정치적 입김에 놀아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예정지 결정에 개탄을 금치 못한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방사광가속기 입지 선정의 핵심은 대한민국 기초·원천연구와 산업화의 성공에 있으며 관련 인프라와 노하우 등 여러 요인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면 포항이 최적지"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럼에도 정부는 공정과 과학을 배제한 채 오로지 정치적 판단으로 포항을 제외한 방사광가속기 예정지를 결정해 그간의 우려가 현실이 됐다"며 "50만 포항시민을 대표해 예정지에 포항을 제외시킨 정치적 결정을 강력 규탄한다"면서 예정지 심사 기준과 내용을 즉각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입장문을 통해 "경북도는 이번 다목적방사광 가속기 후보지로 나주와 청주 지역이 우선 협상지로 결정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지역은 1994년 3세대 방사광가속기가 건립된 이후 25년간 가속기 운영에 필요한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 숙련된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있어 새로운 가속기가 유치된다면 가속기 클러스터 구축으로 글로벌 경쟁력 확보와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며 예정지 탈락에 아쉬움을 표했다.

이어 "국가의 백년대계를 위해 오로지 국가 과학기술 연구와 산업발전을 고려한다면 포항이 최적지가 될 것임을 확신했으나 결과적으로는 가속기 집적화를 통한 국가 과학과 산업 발전에 기여라는 우리의 의지가 퇴색되는 결과를 가져왔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경북도는 기존 3, 4세대 방사광가속기의 성능향상을 통해 연구개발과 산업지원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갈 것"이라며 "신규 가속기가 구축되는 지역과 적극 협력해 가속기 종주 지역으로서 국가 과학과 산업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이 지사는 경주 양성자가속기의 100mev에서 200mev 확장사업을 조속히 시행하고,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있는 철강산업 재도약 기술개발사업도 차질 없이 추진해달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한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은 지난 3월 말 추진 계획 공고 뒤 포항시와 나주시, 청주시, 강원 춘천시 등 4개 지자체가 유치 경쟁에 나선 바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