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0.05.07 11:27
최윤희 기자
최윤희 기자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경기남부 민군통합국제공항' 추진에 경기도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지역 경제계와 시민사회에서는 경기도가 뒷짐만 지고 있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군공항 이전 사업은 국가사무이기 이전에 상급단체인 경기도가 나서 도민을 설득하고 추진해 나갈 막중한 책임감이 따르는 일이기도 하다. 사업 주체는 아니지만 향후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유치와 관련한 경기도의 역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진행되는 상황을 분석·검토만할 뿐 "사태 해결은 지자체 끼리 알아서 합의해야 할 문제"라는 식으로 수수방관해선 안될 일이다.

지난 총선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뿐 아니라 수원시 5개 지역구에 출마하는 미래통합당 후보들까지 여·야 모두가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건설'을 합심과제 공약으로 내세웠다.

지난해 경기도시공사에서 실시한 '민간공항 활성화 사전검토 용역'에 따르면 경기 남부지역 신공항은 경제적인 면에서도 타당성이 입증됐다. 용역 결과 보고서에 의하면 경기남부 민군통합 국제공항 사업은 생산유발 액수만 자그마치 7조3000여억원에 이른다. 부가가치유발 효과는 2조5000억원, 신규고용창출도 5만여명 규모로 추산됐다.

경기 남부지역에 신공항이 생기는 것을 가정했을 때 경기 남부지역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여객수요만 해도 2030년 320만명을 훌쩍 뛰어넘는다.

보통 공항의 손익분기점을 가늠하는 여객수요는 200만명으로 알려져 있어 공항건설의 기본 전제조건인 여객수요 확보도 충분하다.

게다가 경부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서해안·제2서해안 고속도로와 같은 굵직한 도로망이 경기 남부권에 터전을 잡고 있는 반도체, IT, 바이오 분야의 유수기업들과 물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어 통합국제공항 입지에 필요한 인프라를 두루 갖추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은 이제 곧 포화상태가 될 전망이다. 김포공항도 도심권이 인접해 있어 활주로 증설이 불가능해 향후에도 수용 한계를 늘릴 수 없는 실정이다. 경기남부에 국제공항이 필요한 이유다. 이미 도시개발이 진행된 수도권, 특히 경기남부권이 현실적인 답이다.

2015년부터 답보상태에 놓여있는 수원군공항 이전 사업도 민·군통합 개발 방식으로 동시 진행돼야 한다.

1360만 경기도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수원시와 화성시의 해묵은 지역감정의 고리를 끊고 협치의 근간이 될 경기남부 민군통합 국제공항 추진이 더이상 지역 이기주의와 정치적 필요에 의한 정쟁도구로 악용돼 무산·변경되선 결코 안된다. 이제 수도권 제3의 공항 건립은 시대적인 요구다.

신공항이 조성되기 위해서는 절차적으로 정부가 국토교통부, 국방부 등 관계기관과의 협의를 거쳐 5년마다 수립하는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돼야 한다.

무엇보다 해당 지자체와 도민들의 손익이 명확한 사업인 만큼 정부가 올 12월 확정·고시할 예정인 '제6차 공항개발 중장기 종합계획'에 경기남부 통합국제공항 건설이 포함될 수 있도록 대한민국 최대 지방자치단체이면서도 국제공항 하나가 없는 경기도가 보다 적극적으로 개입해 신공항 건립의 견인차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