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손진석 기자
  • 입력 2020.05.07 14:45

서울시교육청, ‘학생 식재료 바우처 지원’ 사업 추진…모바일 쿠폰 유효기간은 7월 말

서울시의 학생 식재료 바우처 지원 사업에서 제공되는 모바일 쿠폰을 사용 할 수 있는 농협몰 홈페이지 (사진=농협몰 홈페이지 캡처)
서울시의 학생 식재료 바우처 지원 사업에서 제공되는 모바일 쿠폰을 사용 할 수 있는 농협몰 홈페이지 (사진=농협몰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손진석·윤현성 기자] 서울 지역의 모든 학생이 10만 원 상당의 식재료 바우처를 받는다. 

코로나19가 없었다면 우리 아이들의 매일 점심 급식에 올랐을 친환경 농산물과 각종 식재료가 학교가 아닌 각 가정으로 배달된다. 이를 통해 어려움에 처해 있는 농가살리기에 서울시가 나선다.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 25개 자치구는 7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860억 원을 투입해 서울 학생 모두에게 친환경 농산물과 각종 식재료를 지원하는 서울형 '학생 식재료 꾸러미'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의 취지는 개학연기와 온라인 개학에 따른 학교급식 중단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교급식 업계와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한다는데 있다.

학생 식재료 바우처 지원 사업은 개학이 두 달 넘게 연기되면서 지출되지 않은 친환경 학교급식 예산(식품비 잔여예산)을 활용해 친환경 쌀 등 10만원 상당의 학교급식 식자재를 서울지역의 초‧중‧고‧특수‧각종학교 등 총 1335개교 86만명을 대상으로 모든 학생 가정에 지원하는 내용이다. 가정별이 아니라 학생별로 지급되는 것이기 때문에 학생수가 많은 가정은 그만큼 더 많은 지원을 받게 된다.

학생 식재료 바우처 지원은 10만원 상당의 ‘모바일 쿠폰’ 형태로 제공된다. 각 학생 가정의 학부모의 스마트폰으로 발송되며, 받은 모바일 쿠폰에 배송 받을 주소만 입력하면 자동으로 주문이 완료돼 편리하다. 쿠폰의 유효기간은 7월 말까지다.

모바일 쿠폰으로는 3만원 상당의 ‘친환경 쌀’과 3만원 상당의 ‘농축산물 또는 농수산물 꾸러미’를 받을 수 있다. 각각 5월과 6월 중 가정으로 배송된다. 나머지 4만원은 ‘농협몰’에서 학부모가 직접 원하는 상품으로 선택 구매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 없는 경우 자녀의 학교에서 직접 주소지를 제공받아 3만원 상당의 친환경 쌀과 7만원 상당의 꾸러미를 바로 배송한다.

무상급식 지원대상인 초·중·고 2~3학년·특수·각종학교의 78만5000여 명은 잔여 무상급식비에서 지원되고, 고1·서울체육중·고·여명학교 등 무상급식비 지원이 되지 않는 학교의 7만5000여 명 학생은 추경예산 편성을 통해 지원할 계획이다.

무상급식비를 통한 지원은 교육청 5 : 서울시 3 : 자치구 2로 재원을 분담하며, 그 외엔 교육청이 추경예산을 확보해 전액 지원한다. 교육청은 지난 6일부터 시작돼 3일간 진행되는 제293회 서울특별시의회 임시회에서 '코로나19 위기대응 식재료지원' 추경예산 심의를 통해 75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할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7일 서울시청에서 '학생 식재료 꾸러미' 사업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유튜브 박원순 TV 캡처)

박원순 시장은 “학생 식재료 바우처 지원 사업은 친환경 농산물 시장 자체가 붕괴되는 위기만큼은 막아야 한다는 절박한 심정으로 시작했다”며 “농가와 급식단체의 고통을 분담하고,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이 경감되도록 시-구-교육청이 뜻을 모아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서울시교육청은 농협경제지주와 계약을 통해 농협 바우처를 발행할 예정이며, 향후 세부 추진방안을 추가 논의하기로 했다. 다만 86만 개의 식재료 꾸러미를 마련하기 위해선 대량 공급 물량 확보가 우선돼야 하므로 각 학생 가정에 모두 배송되기 위해선 최소 두 달가량의 기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조희연 교육감은 "서울형 학생 식재료 꾸러미 사업은 학교급식 중단으로 판로를 잃은 생산자·학교급식업계를 지원하고,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드릴 수 있도록 교육청과 서울시, 자치구가 상호 협력해 결정한 것"이라며 "이번 대책 후에도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모든 사항에 대해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