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5.08 11:20

"선거마다 비례정당 난립 되풀이 될 것…결자해지 차원에서 민주당 책임져라"

지난 3월 20일 미래한국당 대표로 취임한 원유철 대표가 서울 영등포 당사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원유철 의원실)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 (사진제공=원유철 의원실)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는 8일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폐지를 위한 더불어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 통합당과 미래한국당 각당 대표와 원내대표의 '2+2 여야회담'을 정식 제안한다"고 밝혔다.

원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특단의 대책을 내놔야 할 것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선거악법을 폐지하는 일"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원 대표가 제안한 '2+2 여야 회담'은 전날 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 선출에 이어 이날 통합당 새 원내지도부가 구성됨에 따라 미래통합당과 미래한국당, 민주당과 더불어시민당이 즉시 만나자는 것이다.

그는 "준연동형 비례대표제가 폐지되지 않는 이상 다음 선거에도, 그다음 선거에도 비례정당 난립은 되풀이될 것"이라며 "민주당은 이제라도 결자해지 차원에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초래한 혼란의 근본적 책임을 지고 선거악법을 폐지하는 데 앞장서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이해찬 대표는 미래한국당과 통합당이 합당하지 않을 경우 특단의 대응을 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며 "미래한국당은 통합당과 형제 정당이기 때문에 걱정 안 해도 우리가 할 일은 우리가 알아서 잘한다. 민주당이 개입할 문제가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 대표는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통합당 지도체제가 정립되면 합당의 시기, 절차, 방식과 관련해 논의해 나갈 것이라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합당과 관련해) 현직 의원, 당선인, 당원들의 의견 수렴 절차를 밟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총선에서 3석을 얻은 국민의당이 19석의 미래한국당과 '공동 교섭단체' 구성을 검토한다는 일부 언론 보도에 대해선 "국민의당으로부터 공동으로 교섭단체를 구성하자든지, 합당하자든지, 이런 얘기를 정식으로 전해 받은 적이 없다"며 "말씀드리기 부적절하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