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윤현성 기자
  • 입력 2020.05.08 14:32
코로나 확진자가 다녀가면서 폐쇄된 서울 용산구의 한 클럽 입구에 방역시간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YTN뉴스 캡처)
코로나 확진자가 다녀가면서 폐쇄된 서울 용산구의 한 클럽 입구에 방역시간을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있다. (사진=YTN뉴스 캡처)

[뉴스웍스=윤현성 기자] 지난 6일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도 용인시 거주 A씨(용인-66)가 서울 용산구 이태원의 클럽 5곳과 주점 등을 방문하면서 최소 수십 명에서 수백 명에 달하는 이들과 접촉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가 8일 국내 확진자 13명이 추가됐다고 밝혔다.

방역 당국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8일 0시 기준 일일 신규 확진 환자가 12명이라고 전했으나, 이례적으로 0시 이후 신규 확진 환자 발생 사실을 긴급 발표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 모두발언에서 "어제 용인 지역에서 확인된 29세 확진자의 접촉자를 조사하는 과정에서 확진 환자 본인과 안양의 지인 1인 이외에 오늘 0시 이후에 추가로 현재까지 13명의 확진자가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용인시 66번 확진자인 A씨와 관련된 확진자는 총 15명으로 늘었다.

8일 추가 확진된 13명은 A씨의 직장동료 1명, 클럽 접촉 12명이며, 이 중엔 외국인 3명과 국방부 직할 사이버사령부에서 근무하는 하사 1명이 포함됐다.

지난 6일부터 방역 지침이 '생활 속 거리두기' 체제로 전환한 지 얼마되지 않아 이같은 상황이 발생하면서 새로운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총괄조정관은 "4일 만에 수도권에서 지역사회 감염사례가 발생했다. 실내의 다중밀집 이용시설에서 발생한 사례로 확진 환자가 계속 늘고 있는 상황"이라며 "감염 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의 발생은 집단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어 방역 당국은 경계를 늦추고 있지 않다"고 얘기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8일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이 8일 코로나19 관련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KTV국민방송 캡처)

이어 "출입 명부에 의한 방문자 수는 한 클럽에서만도 650명, 540명, 320명으로 나온다"며 "다만 이 숫자 자체가 접촉자로 분류해 관리돼야 하는 인원인지는 추가 확인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A씨가 클럽을 방문한) 2일이면 사회적 거리두기가 진행됐던 시기로 당시 유흥업소 등은 영업활동을 하더라도 방역 수칙을 준수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이 유효한 시기였다"며 "행정명령 등의 조치가 추가로 필요한지 회의를 통해 강구하겠다"고도 말했다.

특히 모든 클럽이 출입자 명부를 정확하게 작성한 것도 아니고, 이태원이라는 지역 특성상 외국인도 다수 포함돼 방역 당국의 역학조사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 총괄조정관은 "영문으로 관련 내용을 문자공지 등으로 안내하고 있지만, 동선이 겹치는 분들의 최대한 자발적인 협조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에서 이태원 클럽 사례와 관련해 공지한 안전 안내 문자.
서울시에서 이태원 클럽 사례와 관련해 공지한 안전 안내 문자. (사진=서울시 안전안내문자 캡처)

또한 A씨와 동선이 겹칠 경우에는 절대 외출하지 말고 집에 머물러 달라고 당부했다. 서울시 등 지자체도 안전 안내 문자를 통해 A씨가 방문한 클럽의 업체명과 방문 시간 등을 공지하며 해당 시간에 방문한 이들은 보건소에 방문해달라고 공지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집단감염 우려가 나오면서 방역 지침을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가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 총괄조정관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된다고 하더라도 산발적인 소규모 집단감염 사례는 앞으로도 상당 기간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며 "이러한 위험을 감수하고 일상으로 복귀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방역 당국은 "이번 클럽 사례가 생활 속 거리두기에서 방역 수칙의 준수가 왜 필요한지를 절실히 보여주는 사례"라며 개개인이 방역주체로서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켜달라고 다시금 강조했다.

이태원 클럽 관련 집단감염 관련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는 지자체 회의를 긴급 소집했으며, 중대본도 8일 오후 수도권 지자체 긴급회의를 열어 현 상황을 공유하고 행정명령 등의 조치가 필요한지 협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