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5.11 13:34

시민당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이어지는 왜곡보도에 심히 유감"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국회의원 당선인.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 (사진=TV조선 뉴스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비례대표 당선인이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대표 시절에 일본이 낸 지원금 수령을 원하는 위안부 피해자에게 이를 '받지 말라'고 종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이 문제가 해당자들 사이의 공방을 넘어 여야 간의 정치적 공방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황규환 미래통합당 부대변인은 11일 논평을 통해 "오늘 언론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정부가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1억 원씩 나눠주려고 하자 당시 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대표였던 더불어시민당 윤미향 당선자가 받지 못하도록 종용했다고 한다"고 일갈했다.

이어 "위안부 할머니들의 문제는 전적으로 직접 모진 고초와 아픔을 겪은 피해자들의 의사에 의해 해결이 돼야하며, 실제로 윤 당선자 역시 수차례 '피해자 중심주의'를 얘기한 바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또 다시 윤 당선자의 이중적 태도와 거짓말, 자신의 영달을 위해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마저 이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윤 당선자가 한일간 합의를 인지한 시점에 대해서도 명확하지가 않다. 지난 2016년 외교부 비공식 언론 브리핑에는 '윤 당선자와 수차례 의견을 교환했다'는 내용도 들어있다고 한다"며 "당초 제기된 후원금의 내역과 사용처 등은 물론 모두가 명확한 진실규명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질타했다.

더불어 "그런데도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다해야할 더불어시민당과 더불어민주당은 여전히 모르쇠로 일관하며, 적반하장식으로 '가짜뉴스', '사전기획'을 운운하고 있다"며 "제대로 된 진상조사에 나서기는커녕, 숱한 의혹을 할머니의 '기억의 왜곡'으로 몰아가고, 비례대표후보에서 탈락한 최용상 가자인권평화당 대표의 부추김 정도로 치부하다 못해, 정치공세로까지 몰아가고 있는 것"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또한 "오늘 정의기억연대가 후원금과 관련한 해명기자회견에 나선다고 한다. 그러나 지금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것은 비단 후원금 문제만이 아니다"라며 "대한민국의 국회의원 당선자가 자신의 사욕을 위해 시대의 아픔을 짓밟고, 감히 상상도 할 수 없는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까지 이용한 것인가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제윤경 더불어시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반박했다. 그는 "위안부 문제 해결 본질을 벗어난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이어지는 왜곡보도에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오늘 중앙일보는 최용상 가자평화인권당 대표가 위안부 할머니로부터 받은 편지 내용을 1면 보도했다"며 "윤미향 당선인이 할머니들에게 위안부 합의에 따른 보상금을 받지 말라고 종용했다는 내용이다. 계속되는 왜곡보도에 심히 유감을 표명한다"고 힐난했다.

이어 "윤미향 당선인이 대표로 있었던 정대협은 일방적으로 밀실 추진된 2015년 위안부 합의의 사실을 위안부 할머니들께 설명했다"며 "합의내용에는 그동안 할머니들이 요구했던 범죄인정과 공식사죄, 법적 배상이 아니라 오히려 소녀상 철거 및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 언급 금지 등 독소조항이 들어있다고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할머니들의 위로금 수령 의사를 최대한 존중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윤 당선인은 위로금 수령에 대해 할머니들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 굴욕적 합의를 받아들이고 할머니들이 위로금 수령을 받을 수밖에 없도록 만든 박근혜 정부의 문제임을 수요집회를 통해서 끊임없이 주장했다"며 "그러므로 할머니들에게 위로금을 받지 말라고 종용했다는 편지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그는 "최용상 가자평화당 대표는 윤미향 당선인에 대한 가짜뉴스 유포를 당장 중지해야 한다"며 "또한, 윤 당선인의 활동을 경계하는 사람들의 주장을 일방적으로 받아쓰면서 마치 숨겨진 진실인양 폭로성 기사를 쓴 중앙일보에도 강력한 유감을 표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