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0.05.11 16:43

"부산교통공사, 자회사 전환 아닌 직접고용해야"

지난 4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정의당)
지난 4일 국회에서 열린 정의당 상무위원회에서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정의당)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부산지하철 비정규직 청소노동자 정규직 전환 방안 마련을 위한 정의당-부산지하철 노조 간담회'에서 부산교통공사를 정조준 해 "빨리 직접 고용으로 전환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심 대표는 "2017년 정부가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정책을 발표하고 3년이 지난 상태"라며 "전국 각 지방자치단체 경우에는 상당 부분이 정규직 전환 정책이 발표가 됐는데 지하철 중에서 유독 부산교통공사만 전환 속도가 지금 더디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1489명 중에 단 226명만 (정규직으로) 전환돼 15%에 머무르고 있다고 이야기를 들었다"며 "서울과 인천은 2013년에 지하철 사업장 청소노동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됐고, 정규직 전환에 책임을 지고 일을 했던 전 지하철 위원장님도 오늘 이 자리에서 와 계시고 이은주 당선자도 함께 하고 있다"고 주의를 환기시켰다.

계속해서 "광주, 대전, 대구 지하철도 정부의 정규직 전환 추진 이후에 직접 고용 정규직으로 전환을 다 마무리한 상태"라며 "더구나 부산시도 교통공사를 제외한 본청이나 산하사업소의 시설청소, 시설관리 용역 노동자들은 작년 말에 '고용 전환 협의기구'를 통해 정규직 전환이 결정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자회사 전환만을 고집하는 부산교통공사만 지금 정규직 전환이 이뤄지지 못해서 '노동존중 부산' 선언이 퇴색되고 있다는 것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또한, "부산교통공사는 서울시를 핑계로 자회사 전환을 이야기를 하는데 아마 그것이 사실이 아닌 것은 이따가 서울지하철공사에서 말씀하실 것이라고 본다"며 "지금 부산시가 오거돈 시장의 사퇴를 이유로 노동자들의 정당한 요구를 외면하지 말고 공공기관 정규직 전환 정책의 원칙에 맞게 빨리 직접 고용으로 전환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