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5.12 09:56
김병진 학생 (사진제공=GIST)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김병진 광주과학기술원(GIST) 대학의 학생(전기전자컴퓨터전공 4학년)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주한영국문화원이 공동주관하는 세계 최대 과학커뮤니케이터 발굴 프로젝트인 ‘2020 페임랩 코리아’에 참가해 본선 톱 10에 진출했다.

김병진 학생은 평소에 과학기술이 사람의 마음과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는지에 대해 관심이 많아‘사람이 로봇을 단순한 기계 이상의 존재로 인지한다’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으며,“과학을 즐길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고 싶어 페임랩 대회에 지원하게 되었다”고 참가 소감을 밝혔다.  

톱10 진출자들은 지난 4월 24일부터 25일까지, 1박 2일간 열린 마스터클래스를 통해 창의적이고 인상적으로 과학을 어필하는 방법 등 다양한 실전 기술을 익혔다. 

올해는 영국의 과학 커뮤니케이터인 휴 제임스가 교육에 참여했다.

10명의 본선 진출자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창의재단이 과학 커뮤니케이터로 위촉하여 대중과 과학으로 소통하는 기회를 얻게 되며, 국제 페임랩 네트워크의 일원이 된다. 

과학커뮤니케이터는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방문과학강연인 다들배움, 길거리나 무대에서 과학 실험으로 공연하는 사이언스 버스킹, 성인 대상 과학공연 등 조교 수준급 전문가 대우를 받으며 활동하게 된다. 

김병진 학생은 “좋은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도 중요하지만 결국 기술을 이용하는 것은 인간이기에 우리의 마음이 어떻게 기술을 받아들이는지에 대해서 연구하고 싶고, 앞으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약하는 커뮤니케이터로 성장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김병진 학생은 기초교육학부 소속 최원일 교수의 심리학 연구실에서 인턴으로 일하고 있으며, 최근 ‘쇼미더사이언스 시즌2’에 ‘잠의 과학’을 주제로 공모하여 인포그래픽 부문 1위 콘텐츠로 선정됨에 따라 2020년 사이언스올에 콘텐츠를 연재할 수 있는 작가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