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0.05.12 12:00

과기정통부, 2019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발표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IPTV가 전체 유료방송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이 50%를 돌파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종합유선방송(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IPTV)의 2019년 하반기 가입자 수, 시장점유율 산정 결과를 확정하여 발표했다. 

2019년 하반기 기준,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360만1484명으로 집계되어 2019년 상반기 대비 57만 명이 증가했다.

사업자별로 살펴보면  KT 737만7514명(점유율 21.96%), SK브로드밴드 509만864명(15.15%), LG유플러스 436만4601명(12.99%), LG헬로비전 400만4190명(11.92%), KT스카이라이프 321만975명(9.56%) 순으로 집계되었으며, IPTV 3사의 가입자 수 및 점유율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1059만명, LG유플러스와 LG헬로비전을 합산한 가입자 수는 837만명으로, 유료방송 시장에서 각각 31.52%와 24.91%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했다.

2019년 하반기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의 합산규제 일몰 전후 시장점유율을 비교해보면 사업자별 증가폭은 이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IPTV 1683만2979명(50.10%), SO 1355만7530명(40.35%), 위성방송 321만975명(9.56%)순으로 집계되어, IPTV 시장 점유율이 50%를 돌파했다.

IPTV와 SO간 가입자 수 격차는 2019년 12월 말 기준 약 365만명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58만9740명, 복수가입자 1447만753명, 단체가입자 254만991명(7.56%) 순으로 집계됐다.

이번 가입자 수 산정 시, 관련 규정에 따라,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 가입자 15.4만명 및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 35.8만명은 가입자 수로 포함하지 않았다.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방송서비스가 단일 셋톱박스를 통해 제공되는 OTS(올레TV스카이라이프)상품의 가입자 161만명은 중복 산정을 방지하기 위해 KT 78.7만명, KT스카이라이프 82.8만명으로 나누어 산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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