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전현건 기자
  • 입력 2020.05.12 16:55

"신규 문서 일부 포함, 삭제된 부분 비밀도 해제돼…추가 공개 미측과 협의"

외교부 건물. (사진=박지훈 기자)
외교부 건물. (사진=박지훈 기자)

[뉴스웍스=전현건 기자] 미국이 5·18 민주화 운동의 진상을 규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기밀문건 일부의 사본을 한국 정부에 전달했다.

외교부는 12일 "2019년 11월 외교 경로를 통해 미국 측에 5·18 민주화 운동 관련 문서의 비밀해제 검토를 공식 요청한 바 있으며 5월 11일 미측은 우리측에 미측 기록물의 추가적인 비밀해제 사실을 설명하고 문서 사본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미측이 추가로 비밀 해제해 제공한 기록물은 총 43건(약 140쪽 분량)으로 주한미국대사관이 생산한 것을 포함해 모두 미 국무부 문서다.

외교부는 "대부분은 과거에 일부 내용이 삭제된 채로 비밀해제됐으나 이번에 미측은 이 문서들을 완전히 공개했다"고 설명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1차적으로 검토해 봤더니 신규 문서가 일부 포함된 것 같다"며 "대부분은 기존에 공개된 문서 일부인데 삭제된 부분이 비밀 해제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아주 전체적으로 살펴볼 시간은 아직 없었다"면서 "유관기관하고 전문가들이 (문서를) 우선 보고 난 다음에 그 문서들에 대한 평가가 있을 것이고 그 평가를 가지고서 미측과 추가로 협의해야 할 부분은 해야 할 것이고 공개해야 할 부분은 공개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동안 5·18기념재단과 3단체는 진상 규명을 위해 미국 정부의 기밀문서 원본 공개를 요구해왔으며, 지난해 10월 21일 외교부 국정감사에서도 외교부가 미국의 협조를 구하라는 의원들의 주문이 있었다.

외교부는 "정부는 5·18 민주화 운동 관련 미측 기록물의 추가적인 공개가 이뤄질 수 있도록 미측과 계속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며 "미측이 인권·민주주의 등 핵심 가치를 공유하는 한미동맹 정신을 바탕으로 금번에 추가적인 비밀해제를 위해 협력해준 데 대해 평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